자음동화의 제약과 방향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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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머리말
Ⅱ. 실제 변화와 갈래 및 제약
1. 자음동화의 실제 변화
2. 자음 동화의 갈래
(1) 정도에 따라
(2) 방향에 따라
3. 자음 동화의 제약(制約)
Ⅲ. 맺음말
(참고문헌)
자음동화의 제약과 방향
I. 머리말
자음동화(子音同化)의 개념은 음절의 끝 자음의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자음으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자음이 모두 바뀌는 현상을 자음동화(子音同化)라 한다.
자음동화(子音同化)의 실제 변화를 구체적으로 검토해 보면 다음과 같다.
Ⅱ. 실제 변화와 갈래 및 제약
1. 자음동화의 실제 변화
끝소리 `ㄱ, ㄷ, ㅂ`은 다음 음절의 첫소리 `ㅁ, ㄴ`앞에서는 각각 `ㅇ, ㄴ, ㅁ`으로 발음된다.
ㄱ→ㅇ▷ 국물 → [궁물] , 속는다 → [송는다]
ㄷ→ㄴ▷ 맏며느리 → [만며느리], 받는다 → [반는다]
ㅂ→ㅁ▷ 밥물 → [밤물], 앞날 → [압날 → 암날]
끝소리 `ㅁ, ㅇ`이 첫소리 `ㄹ`을 만나면 `ㄹ`이 비음인 `ㄴ`으로 발음된다.
ㄹ→ㄴ▷ 종로 → [종노], 남루 → [남누]
끝소리 `ㄱ, ㄷ, ㅂ`과 첫소리 `ㄹ`이 만나면 `ㄹ`이 `ㄴ`이 되고, 이 `ㄴ`을 닮아서 그 앞의 `ㄱ, ㄷ, ㅂ`이 비음인 `ㅇ, ㄴ, ㅁ`이 된다.
ㄱ→ㅇ, ㄹ→ㄴ▷ 백로 → [뱅노], 격리 → [경니]
ㄷ→ㄴ, ㄹ→ㄴ▷몇리→ [멷리 → 면니]
ㅂ→ㅁ, ㄹ→ㄴ▷ 섧리 → [섬니],십리→ [심니]
`ㄴ`이 `ㄹ`의 앞뒤에 올때 `ㄴ`은 `ㄹ`로 바뀐다.
ㄴ→ㄹ▷ 신라 → [실라], 칼날 → [칼랄]
첫소리 `ㄴ`이 `ㅀ, ㄾ` 뒤에 연결되는 경우 [ㄹ]로 발음된다.
▷ 닳는 → [달는 → 달른], 뚫는 → [뚤는 → 뚤른]
이숭녕, 자음동화의 제약과 방향, 국어국문학 논총, 고희기념 논문
이병근,(1981) 음운현상에 있어서의 제약, 탑출판사
국어 어문 규정집, 대한교과서주식회사(1990)
http://home.cei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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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hosun.ac.kr
[한국어 이해] 중세와 현대의 자음동화 중세와 현대의 자음동화
개요
1. 서론
2. 중세의 자음동화
3. 현대의 자음동화
3.1. 유음화
3.2. 패쇄음(장애음)의 비음화
3.3. 유음의 비음화
3.4. 변자음화
4. 결론
5. 참고문헌
1. 서론
내가 자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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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총 설
1. 언어와 문화, 사회 Ⅰ-1
2. 문법과 문법 지식 Ⅰ-1
Ⅱ. 단 어
1. 문장과 단어 Ⅱ-1
2. 품 사 Ⅱ-2
(0) 품사 Ⅱ-2
(1) 체 언 (명사, 대명사, 수사) Ⅱ-2
1) 명사 Ⅱ-2
2) 대명사 Ⅱ-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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