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왕위계승전쟁

1. 스페인 왕위계승전쟁.hwp
2. 스페인 왕위계승전쟁.pdf
스페인 왕위계승전쟁
스페인 왕위계승전쟁 (War of the Spanish Succession)

합스부르크 가문 출신의 마지막 스페인 왕 카를로스 2세가 후사 없이 죽은 뒤 스페인 왕위계승문제를 둘러싸고 일어난 전쟁.
1701-14년에 프랑스·에스파냐와 영국·오스트리아·네덜란드 사이에 발생.

1700년 에스파냐왕 카를로스 2세가 죽었는데 후사가 없었으므로 프랑스왕 루이 14세의 손자인 필리프 앙주공(公)이 펠리페 5세로 즉위하였다. 이에 해상무역 특히 신대륙무역 확보라는 전략에서 프랑스와 에스파냐의 제휴에 반대하는 영국·네덜란드 및 에스파냐 왕위계승권을 주장하는 오스트리아 3국은 동맹을 맺고 대항하여 선전포고를 하였다.

개전 당초에는 프랑스가 우세하였으나, 오스트리아의 오이겐공(公)이 이탈리아에서 프랑스군을 격파하였고, 1704년에는 오이겐공과 영국의 말버러공이 브제남의 싸움에서 프랑스-바이에른 연합군을 격파하여 전국을 전환시켰다.
이베리아반도에 상륙한 오스트리아의 카를대공(大公) 군대도 1706년 마드리드에 입성하였다.
또한 오이겐공과 말버러공은 같은해 각각 이탈리아와 네덜란드에서 승리를 거둔 뒤 1708년에는 우데나르도의 싸움에서 프랑스에 큰 타격을 주었다. 한편 해상에서도 영국과 네덜란드 함대는 포르투갈 연해에서 프랑스와 에스파냐 함대를 격파하고, 1704년 지브롤터를 점령하였다.

이와 같은 동맹군의 우세를 보고 루이 14세도 강화를 맺기로 결의했으나, 그 조건에 관하여 타협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회담은 결렬되어 전쟁은 속행되었다.
그 뒤에도 프랑스는 한때 전세를 회복했지만, 전반적으로는 수세에 몰렸다.

그러나 영국에서 휘그당 내각을 대신하여 토리당 내각이 성립하고, 오스트리아에서는 요제프 1세가 죽고 카를 6세가 즉위하는 등 동맹 제국의 국내정세 변화에 따라 전쟁 종결론의 기운이 감돌아, 11년 영국과 프랑스의 교섭을 계기로 13년 위트레흐트조약이 체결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