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역사

1. 러시아의 역사.hwp
2. 러시아의 역사.pdf
러시아의 역사
러시아의 역사

러시아는 유럽과 아시아 대륙에 걸쳐 지구 표면의 8분의 1이 넘는 거대한 영토에 100여 개의 여러 민족들이 살고 있는 복합 다민족 국가이다. 그러나 소비에트 시기를 포함한 전 러시아의 역사에서 주도권을 잡아 온 것은 현재 러시아 인구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러시아인이다.

동슬라브족인 이들 러시아인들이 고대 러시아 국가를 건설한 것은 9세기 키예프(현재 우크라이나 공화국에 속함)를 중심으로 한 드녜프르 강의 중하류 지대에서였다. 고대 러시아 국가의 태동에 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으나, 북쪽 바이킹 출신인 류릭이 내려와 러시아 최초의 국가인 키예프 공국의 시조가 되었다는 노르만 학설이 키예프 지방에 슬라브족이 자발적으로 국가를 건설했다는 슬라브 학설에 비하여 타당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1. 키예프 공국 시대

노르만 출신으로서 키예프의 공후가 된 류릭의 후예들은 황량한 러시아 땅에 등장하여 최초로 고대 국가를 발전, 확대시켜 나갔다. 10세기 중엽 스뱌토슬라프 공후는 하자르족과 볼가불가르족을 원정하여 승리하고 비잔틴 제국과 도나우불가르족과의 전쟁에 개입함으로써, 동유럽에 새로운 정치 세력이 출현했음을 알려 주었다. 그의 아들 블라지미르는 최초의 법전을 반포하고, 그의 일족을 종가로 하는 왕조 체제를 이룩하였으며, 988년 비잔틴 정교를 국교로 선포하였다. 또한 그는 키예프의 영토를 동서남북으로 크게 넓혀 나갔는데, 그 경계는 서쪽으로는 카르파티아 산맥, 동쪽으로는 볼가 강에 이르렀다. 그러나 블라지미르의 후계자들은 그 광대한 영토에서 오래도록 안정된 정치를 펴지는 못했다. 키예프 공국의 쇠퇴는 여러 소공국들의 분열로 이어졌고, 이러한 분열은 후일 몽고족들의 침략과 지배를 용이하게 만들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