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남산(南山)은 불교설화 탄생의 무대다.화려하고 장엄한 남산의 위용은 산의 높이나 크기 때문이 아니다.높이로 볼 때는 해발 500m가 못되는 산이며,크기도 한국의 이름난 산들에 비하면 작은 편에 속한다.그리하여 신라시대 제향하던 32명산 중에도 들지 못했던 것 같다.그런데도 남산은 신라 귀족의 발생지이자 신라의 건국과 관련된 성역(聖域)으로서 7세기 중엽 무렵부터 산간불교(山間佛敎)가 크게 번창했을 때 신라를 상징하는 불교미술 중심지로 다시 태어났던 곳이다.
남산에는 지금 106군데의 사지(寺址),61기의 석탑,78체의 석불이 남아 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인 용장사지(茸長寺址)에는 3층석탑 한 점과 삼륜대여래좌상 한 점이 전해지고 있다.이곳 용장사지는 경주 남산에서 발생한 수많은 전설과 역사적 사건 중에서도 가장 흥미진진한 역사적 사건이 일어났던 곳이다.그러나 이 사건의 내용은 우리의 관심 밖에서 까맣게 잊혀 왔다.오늘 필자는 문제의 그 사건 속으로 여행하기 위하여 경주 남산을 오른다.
●3층석탑 주변 솔숲 산불도 비켜가
사건의 주인공은 매월당(梅月堂) 김시습(金時習,1435∼1493)이다.김시습은 1460년에서 1470년에 이르는 10여년 동안을 용장사에서 살았었다.그가 이곳에 살면서 남긴 유명한 작품이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소설 ‘금오신화(金鰲新話)’였다.그의 나이 30세를 전후한 시기였다.
경주 남산의 아름다움을 노래하기 위하여 처음 이 산을 올랐던 1986년 겨울과 1987년 봄철에 보았던 금오산(金鰲山) 정상,동서남북으로 뻗어내린 능선 위 울창하던 솔 숲은 몇년전 산불로 잿더미가 되어버렸다.을씨년스러운 상수리나무 몇 가지와 막 꽃이 지고 있는 철쭉 서너 포기가 너무나 늦게 찾아온 나그네 앞에서 울음을 참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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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의 자전거 문화 분석 :자전거 문화:
[自転車文化]
목차
Ⅰ.서론
자전거 문화를 선정한 이유
Ⅱ.내용
1.韓日의 자전거 역사
①.한국 자전거의 역사
②.일본 자전거의 역사
2.韓國과日本의 자전거 정책비교
①안전수칙및규정
②교통표지판..
중국과일본의다도문화비교 ◉ 머리말
무엇을 주제로 할것인가 고민을 하다 가장 쉽고, 재미있게 다가설 수 있는 부분이 먹는 음식문화라 생각되어 큰 주제로 음식문화를 생각했고, 일본이나 중국의 문화를 언급하면서 차는 빼놓을 수 없을 만..
[국문학] 김시습의 삶과 한시 김시습의 삶과 한시
Ⅰ. 머리말
- 김시습이라는 인물에 대해 묻는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가 행한 몇 가지 기행과 소설 《금오신화》를 이야기할 뿐이다. 하지만 그가 살았던 시대는 결코 한두 줄로 요약할 수 ..
김시습 <금오신화> 연구 김시습 <금오신화>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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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머리말
Ⅱ. 본문
1. 취유부벽정기
1.1유형적 특징
1.2 등장인물 및 작..
[국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神話)와 문학관에 관해서 [국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神話)와 문학관에 관해서
목 차
1. 금오신화(金鰲神話)에 대하여
2. 금오신화(金鰲神話)의 특징 및 의의
3. 김시습의 문학관
1. 금오신화(金鰲神話)에 대하여
김시습이 경주의..
금오신화에_나타난_김시습의_죽음에_대한_사상 金鰲新話에 나타난 김시습의 죽음에 대한 사상
송 정 란
<金鰲新話>는 金時習(1435~1493년)이 경주의 금오산에 칩거하고 있을 때였던 1465~1470년(세조12년~성종 원년) 사이에 씌어진 소설이다. 현재 전해지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