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황하문명의 발상지로 5,000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4천년 전에 이미 고유문자를 만들고, 나침반, 화약, 인쇄술, 제지술은 중국의 4대 발명품으로 중국인의 자랑거리이다.
은 왕조때 나라의 체제를 갖춘 후로 첫 통일국가인 진, 한, 수, 당, 송, 원, 명, 청으로 이어오면서 한족을 중심으로 여러 주변 민족들과 어울려 통일과 분열을 거듭하여 그들만의 문화를 형성했다.
청나라 말기에는 서양세력과 일본의 침략을 받았지만, 1912년 손문이 이끄는 중화민국이 건국되었다. 그 뒤에도 일본의 침략으로 중 .일전쟁이 일어나는 한편 공산당과 국민당의 30년간의 내전이 계속되다가 2차 세계대전후 1949년 승리한 공산당이 대륙부를 차지하면서 패배한 국민당은 타이완섬으로 밀려났다.
중국은 공산당을 주체로 한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1954년 헌법을 제정하여 지금까지 독자적인 사회주의의 길을 걸어왔으나 등소평의 개혁 개방 정책으로 중국의 문호는 세계를 향해 열리고 있으며 또한 자본주의의 우수성이 유입됨으로서 21세기의 새로운 발전을 꾀하고 있다. 중국의 역사를 세분하여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왕조의 변천
중국 역사에는 옛날 삼황(三皇)·오제(五帝)가 있었다는 전설이 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전설에 속하는 것이고 실증을 할 수는 없다. 오제 중에서 특히 《書經》이라는 역사책에 보면 요(堯)·순(舜)임금 두 임금에 관한 이야기가 보이고, 그 다음에 우(禹)임금이 임금자리를 이어 받아서 夏의 시조가 되었다고 한다. 夏 다음에 나온 왕조가 商 이다. 상나라는 중간에 은(殷) 이란 곳으로 도읍을 옮겼기 때문에 국호를 殷 이라고 고쳐 불렀다. 이 상나라때의 유물은 지금도 갑골문자 등에 나타난다.
....
중국의 역사와 문화적 특성, 거시환경 중국의 역사와 문화적 특성, 거시환경
I. 중국의 국가개황
중국은 아시아 대륙의 동부, 태평양 서안의 위치하고 있다. 면적은 960만 km2으로 러시아와 캐나다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나라이다. 중국의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