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본 : 칼짜비기(Calzabigi, Ranieri Simone Francesco 1714∼1795, 이탈리아어)
때 장소 : 태고의 그리스를 포함한 지구 황천의 극락세계
초연 : 1762. 10. 5. 빈 궁정극장
연주시간 :1·2·3막 각각 35분
등장인물
오르페오(A 또는 T) 에우리디체(S) 사랑의 여신(S) 양치기와 님프 복수의 여인 등 다수
줄거리
그는 에레프스의 관문에서 지옥의 문지기에게 붙들려 거절을 당하자, 능한리라와 슬프고 아름다운 노래로 귀신의 마음을 움직여 마침내 들어갈 수 있었다. 그리하여 그곳에서 사랑하는 아내와 만나게 되자 같아 지옥에서 도망쳐 나오려 한다. 그러나 탈출하는 도중 아내는 남편이 자기의 얼굴을 보지않는데 대해 다시 하계로 돌아가려 한다. 이때 그녀의 애원에 참을 수 없었던 오르페오는 맨 마지막에 이르러 사랑의 여신과의 약속을 잊고 아내를 쳐다보는 순간 그녀는 곧 죽어 버린다. 그런데 여신은 오르페오의 비통한 마음에 감동되어 다시 그의 아내를 소생하게 한다는 해피 엔드이다. 그리스 신화 에서는 이것을 비극으로 끝내고 있다.
서곡 Allegro molto C장조, 2/4박자, 소나타 형식
전체적인 분위기의 암시가 단편적으로 나타난다. 합주로 제 1주제가 힘차게 연주되며, 조바꿈 등 여러 갈래로 전개된다. 내용에 따라 슬픈 정경을 연상케 하여, 정열적이면서도 평화롭고 아름다운 표현으로 극히 다양하게 전개되는 발랄한 서곡이다.
제1막 사랑하는 아내 에우리디체의 무덤
....
오페라해설 - [오펜바흐] 천국과 지옥(Orphee aux enfers) 오페라해설 - [오펜바흐] 천국과 지옥(Orphee aux enfers)
오펜바흐(Offenbach)
천국과 지옥(Orphee aux enfers)
원제 지옥의 오르페우스
대본: 크레미외(Cremieux, H. 1828~1892)와 알레비(Halevy, L. 1834~190..
오페라의 역사 << 오페라 >>
♠♤ 오페라의 기원과 양식 ♠♤
① 1579년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페리 및 카치니 등의 작곡가들이 협동해 그리스 신화를 소재
로 한 ≪다프네≫라는 음악극을 만든 것이 오페라의 기원으로 악보가 현재..
[연극과 희곡의 이해] 뮤지컬 ‘천국과 지옥’을 보고 [연극과 희곡의 이해] 뮤지컬 ‘천국과 지옥’을 보고
(1) 오페레타, 오펜바흐의 [천국과 지옥(원제 : 지옥의 오르페)]
뮤지컬인 [천국과 지옥]의 원작이다. 오페레타란 이탈리아어 오페라(opera)에 축소형 어미 -..
바로크 오페라의 등장,오페라의기원 바로크 오페라의 등장
1.오페라란
오페라는 이탈리아 말로서 어원은 opera in musica(음악으로 된 작품)이다. 오페라는 연극과 음악을 결부시킨 것으로서 부분적거나 전체적이거나 간에 노래와 오케스트라를 ..
세기전환기의독일문학의흐름 세기전환기의 독일문학의 흐름
-양식다원주의, 생, 언어회의-*
I. 양식 다원주의
예전에도 이미 한 세기가 끝나는 세기말이 여러 번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예학자들이 1900년을 전후로 한 시기를 가리켜 유독..
서양미술의 이해 -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 서양미술의 이해
절대 뒤돌아보지 말라.
우리는 살아오면서 수 없이 많은 선택을 하고 또 올바르지 못한 선택을 할 경우가 있다. 그럴 때마다 지난날을 회상하며 후회에 빠지곤 한다. 한편으론, 그것이 잘못된 ..
오페라해설 - [푸치니] 토스카(Tosca) 오페라해설 - [푸치니] 토스카(Tosca)
Giacomo Puccini(지아코모 푸치니) (1858∼1924)
Tosca(토스카)(전3막)
[해설]
[라보엠], [나비 부인]과 더불어 푸치니의 3대 오페라 중의 하나로서, 푸치니는 1893년 트리..
그리스 로마신화 ▶ 탄탈로스 신화(Tantalus)
탄탈로스 신화에 관해서는 많은 형태와 신화 내에서 전해지고 있다. 여기서는 음악사인 오르페우스(Orpheus)가 황천에 가서 보고 온 탄탈로스의 형벌의 모습에 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러시아 발레에 관하여 예전에 볼쇼이 아이스 발레를 목동 아이스 링크에서 관람을 한 적이 있었다. 빙판 위에서 펼쳐진다는 점이 정통 발레와는 차이가 있지만, 나는 그 아름다움에 완전히 매료되어 흠뻑 빠졌던 기억이 있다. 인간이 몸..
서양 음악사
서양음악사 개관
그리스 로마 시대
-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음악이 ‘예술’로 승격되다...
그리스인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을 살펴보노라면 누구나 이 위대한 업적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이들 그리스인들이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