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보엠], [나비 부인]과 더불어 푸치니의 3대 오페라 중의 하나로서, 푸치니는 1893년 트리노에서 초연된 제3작 [마농 레스코]에 의해서 오페라 작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하였고, 그뒤 계속하여 발표한 세 작품은 푸치니의 명성을 정점에 다다르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오페라의 역사를 장식하는 불후의 명작으로 오늘 날에도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라보엠]이 당시의 가난한 예술가의 생활과 일상행활을 시적인 정서에 넘치면서도 리얼리스틱 하게 묘사하였고, 또 [나비 부인]이 무대를 일본으로 택해서 이국적인 분위기를 생생하게 묘사한 것에 대해 [토스카]는 베리스모(현실주의)의 영향을 보이면서 어둡고 비극적인 주제를 푸치니 독특한 극적인 스타일을 지니면서도, 아름답고 유려한 선율로 채색한 점에서 특징을 나타내는 오페라인 것이다.
[초연]
1900년 1월 14일, 로마의 콘스탄찌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푸치니에 대해 반감을 가진 자에 의한 방해가 있었기 때문에 이 초연은 성공하였다고는 할수 없지만, 다음에 상연 된 3월에는 밀라노의 스칼라 좌에서 토스카니니의 지휘로 상연되었다.
그리고 동년 5월에는 엔리코 카루소가 제노아에서의 상연에 출연하고 있다.
런던에서의 초연은 1900년 7월, 뉴욕 초연은 1901년이었 다.
우리 나라에서의 초연은 1958년 10월 11일 시공관에서 한국 오페라 연구회에 의해 상연되었다.
오페라해설 - [푸치니] 나비 부인(Madama Butterfly) 오페라해설 - [푸치니] 나비 부인(Madama Butterfly)
Puccini(푸치니)
나비부인(Madama Butterfly)
대본 : 지오코사와 일리카
원작 :존 루터 롱(John Luther Long : 1861∼1927)의 소설
초연 : 1904년 밀라노
[..
[오페라감상문] 푸치니의 대표적인 오페라 작품 - 나비부인 감상문 교양과목 “쉽게 듣는 서양오페라” 강좌를 통해 오페라 작품을 접할 기회가 생겼다. 현재 공연 중인 오페라 작품 중에서 푸치니의 ‘나비부인’ 에 관심이 갔다. ‘라보엠’, ‘나비부인’, ‘토스카’ 세 작품은 작곡가 푸..
오페라해설 - [모짜르트] 마적(요술피리)(Die Zauberflote) 오페라해설 - [모짜르트] 마적(요술피리)(Die Zauberflote)
Mozart(모짜르트)
마적(요술피리)(Die Zauberflote )
모짜르트의 창작활동은 매우 다양하여 당시의 음악의 장르에서 거의 모두를 다루고 있다.
그는 ..
오페라해설 - [도니제티] 람메르무어의 루치아(Lucia di Lammermoor) 오페라해설 - [도니제티] 람메르무어의 루치아(Lucia di Lammermoor)
Donizetti(도니제티)
람메르무어의 루치아(Lucia di Lammermoor)
대본 : 캄마라노(Cammarano, Salvatore 1801~1852), 이탈리아어
때: 17세기..
오페라해설 - [비제] 카르멘(Carmen) 오페라해설 - [비제] 카르멘(Carmen)
Georges Bizet(죠르쥬 비제)
카르멘(Carmen)
[해설]
카르멘은 오페라 꼬미끄의 대표적인 레파토리일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오페라 무대에서 번번히 상연되는 아주 잘 알려진..
오페라해설 - [구노] 파우스트(Faust) 오페라해설 - [구노] 파우스트(Faust)
Gounod(구노)
Faust(파우스트)
[배경]
오페라 『파우스트』는 문호 괴테의 동명희 곡을 바르비에와 카레 두 사람이 만든 대본에 구노가 작곡한 최대의 걸작품이다. 괴테의 ..
오페라 해설 - 모차르트 돈 죠반니 오페라 해설 - 모차르트 돈 죠반니
돈 죠반니 (K.527)(Don Giovanni)
[작곡의 내력]
1786년에 비인에서 [피가로의 결혼]이 성공을 거두지 못한 반면에, 프라그에서는 상상 외의 대성공을 거두었다.
그 결과 모..
오페라해설 - [바그너] 로엔그린(Lohengrin) 오페라해설 - [바그너] 로엔그린(Lohengrin)
Wagner(바그너) / 로엔그린(Lohengrin)
대본: 작곡자(바그너)자신에 의함. 독일어
때: 10세기 초
곳: 안트워프
초연: 1850. 8. 28. 바이마르 궁정 극장
연주시간: 제..
오페라해설 - [생상스] 삼손과 데릴라(Samson et Dalila) 오페라해설 - [생상스] 삼손과 데릴라(Samson et Dalila)
Saint Saens(생상스)
삼손과 데릴라(Samson et Dalila)
대본: 페르디낭드, 르메르에 의함. 프랑스어
작곡: 생상스(Charles C. Saint-Saens)
초연: 1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