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 과물
인류가 탄생된 이래 지구에 있는 물의 총량 은 변하지 않았다. 측정 된바로는 지구상의 물은 모두 13억 5천만 ㎦ 정도가 된다, 그가운데 97.2% 는 바닷물로, 2.15% 는 양극 지방과 고산 지대의 얼음으로 존재해 있고 그 나머지인 0.65%만이 지하 5㎞ 깊리에서 지상 11㎞ 높이까지 퍼져있다. 인간이 이용할수 있는 민물의 양은 총량에 비한다면 너무나 적은 비율이다. 하천에 담긴 물이 0.0001%(12만 5.000㎦)에도 못미치고 지하에도 0.006%(800만㎦)밖에없다. 호수에 담겨 있는 민물까지 합치더라도 미미하기 짝이없다. 인간이 사용해서 소실되는 민물을 보충해 주는 것은 대기중의 물이다. 대기 중에는 약 1만 3천㎦의 물이 들어 있다. 그물이 한꺼번에 모두 쏟아져 내리는 경우에는 지구 전체표면에 25㎜의 비를 내리는 효과를 가져오게된다. 대기중의 물은 증발된지 12일 가량 되면 비나 눈이 되어 땅에 떨어지게 되고 새로 증발된 수분이 그 자리를 다시 메우게 된다. 땅에 떨어진 비나 눈의 대부분은 하천이나 호수로 흘러들고 6분의 1만 이 땅속으로 스며든다. 이러한 순환으로 얻어진 민물의 양이 지구 전체의 물총량에 비해선 엄청나게 적은 것이긴 하나 50억 이 넘는 지금의 세계인구가 4배로 늘어나는 미래에도 그이용에 모자람이 없을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문제는 물의 순환이 필요한 곳과 때에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데 있다.
2. 경수 와 연수
물의 종류는 두가지로 나뉘어서 경수와 연수로 분리 시킬 수 있다. 경수라고 하는 말의 기원은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일설에는 콩을 삶을 때쌘 물을 쓰면 콩이 굳어지는 물이라고 하고 또 명주실을 뽑을 때 실이 굳어지는 물이라고 하는 데서 나온 말이라 한다. 이것은 재미있는 말로서 경수는 물질을 굳게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한 예로서 90 PPM 이상의 물로서 콩을 삶으면 너무 딱딱하게 삶아지고 900PPM의 경수로서는 아무리 삶아도 조금도 연하여지지않고 그대로이다.
이와 같은 작용을 하는 성분을 경도 성분이라고 하는데 보통 물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가운데 양적 으로 많은 것은 칼슘(Ca) 마그네슘(Mg) 그밖에 철분(Fe) 망간(Mn)알루미늄(Al) 구리(Cu)아연(Zn) 등이 물속에서 경도 성분으로 작용을 한다.
이와 같은 경도 성분을 과학적으로 정확히 정의하면 비누와 결합해서 물에 잘녹지 않는 고형 물을 만드는 성분이라고 하겠다.
....
증기난방 설비 설계 자료 *** 유의사항 ***
1. 한글문서로 작성된 26페이지 분량의 자료입니다.
2. 한글 버전 2002에서 작성되었읍니다.
---목차---
1. 개요
2. 증기의 성질
2.1 증기의 열매조건
(1) 보유열량, 열용량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