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서의샷이란

1. 영화에서의샷이란.hwp
2. 영화에서의샷이란.pdf
영화에서의샷이란
*영화에서의 샷이란
1. 샷이란
영화의 다양한 쇼트는 화면의 틀 안에 담긴 선택된 소재(피사체-지킴이 주)의 양에 따라 결정된다.

화면의 범위 혹은 크기는 카메라와 피사체(인물, 사물)와의 거리를 말한다.

샷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의 거리에 의해서 결정된다라고요. 만약에 줌 렌즈가 사용된 경우에는 '줌 렌즈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똑같은 화면을 만들기 위해 카메라가 얼마나 피사체에 다가가야 하는가'에 따라서 그 샷의 종류가 결정된다는 것이죠.

결국 피사체에서 카메라가 멀어질수록 피사체는 화면에서 작게 나타날 것이고, 가까와질수록 크게 나타날 것입니다. 그렇다면 샷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화면안에 담기는 피사체의 양에 의해 그 종류가 결정되는 것이겠죠.

2.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에 의한 분류

비록 영화에는 무척 다양한 종류의 쇼트가 있지만, 그 대부분은 일곱개의 기본범주 : 익스트림 롱 쇼트 extreme long shot, 롱 쇼트 long shot, 풀 쇼트 full shot, 미디엄 쇼트 medium shot, 클로즈업 closeup, 익스트림 클로즈업 extreme closeup 그리고 디프 포커스 쇼트 deep-focus shot에 포함된다.

카메라와 피사체가 가장 가까운 거리는 클로즈 쇼트(Close Shot) 혹은 클로즈업이다. 인물의 경우, 어깨 위를 포함하고 있다. 정반대로 카메라와 피사체가 가장 멀리 떨어진 경우를 롱 쇼트라고 말하며, 크로즈 쇼트와 롱쇼트의 중간을 미디움 쇼트(Medium Shot)로 분류한다. 이 밖에 ... 등등 많지만, 클로즈 업, 미디움 쇼트, 롱 쇼트 이 세 가지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사실은 대부분의 샷 분류가 여기에 속합니다. 그리고 이 분류는 '거리'라는 개념이 들어가므로 그만큼 애매해지죠. 지킴이는 우선 A교재를 따라 익스트림 롱 샷, 롱 샷, 미디엄 샷, 클로우즈업(또는 클로우즈샷)의 네 가지로 분류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
예체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