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의 이원(二元)성을 뜻하는 말로 하나의 의미는 문학의 한 장르로(a kind of literary genre)써 무대에 올라가 드라마가 된다. 다른 의미는 공연(for performance)을 위해 쓰여 진 것이다. 여기서 읽혀지기 위한 closet drama 와 구별된다.
서재(書齋)극도 희곡 형식으로 쓰여 졌지만 극장 상연용이라기보다 독서용으로 쓰여졌다. 예를 들면 Milton의 “Samson agonistes 나 Shelley의 ”Prometheus Unbound 그리고 Thomas Hardy의 “The dynasty, Byron의 ”Monfred가 있다.
세네카의 비극은 상연용이라기보다는 낭송용으로 쓰여 졌다. 그러나 이 비극들이 무대 상 연용으로 쓰여 졌다고 생각했던 영국 극작가들에게는 이 작품들은 복합적인 플롯과 딱딱하 고 정교한 대화 문체를 지닌 완전히 발전된 5막극의 모델이 되었다. 세네카의 드라마에 는 엘리자베스 시대에 두 가지 발전이 있었는데 하나는 아카데믹한 비극들이었다. 그리고 더 중요하고 발전된 형식은 대중 무대를 위해 쓰여 진 것으로 복수 비극(revenge tragedy) 또는 피의 비극(tragedy of blood)이라 불린다. 세네카가 즐겨 사용하던 소재들은 복수, 살 인, 유령, 대학살 등이며 엘리자베스 조 작가들은 폭행과 공포를 바라는 관객의 욕구를 만 족 시키기 위해 무대 위에서 실연하도록 했다.
The Greek Dionysia에서 주로 상연되었던 작품들로 운명 비극이라 일컬어지기도 한다. 이 극들의 핵심은 인간이 신에게 도전하다가 죽다는 내용이다. 작가로는 Aeschylus Oresteia, Sophocles Oedipus, Euripides Troyan War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