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타이동물문양장신구[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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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타이동물문양장신구[1]1
스키타이 동물문양장신구가
동서문화교류에 미친 영향

목차
1緖論
2本論
1 最初의 遊牧民 스키타이족
1)스키타이의 興亡
2)軍事的 生活文化
2 스키타이의 文化
1)武具
2)馬具
3)動物紋樣裝身具
3 東西文化交流와 스키타이
3結論

1.서론

스키타이북방 유라시아의 代表的 遊牧騎馬民族으로 周邊 여러나라의 歷史에 지대한 影響力을 행사했으나 스스로의 文字가 없어 자신들의 記錄을 남겨놓지 않았고, 영향을 끼친 만큼 받기도해 文化構成體가 상당히 복잡다단하며, 遊牧民族의 특성에 따라 유라시아대륙을 縱橫無盡 하였기에 이들의 역사적 실체는 아직까지도 완전히 파악되진 않고 있다.
이 글에서는 最初의 遊牧民族으로 추정되는 스키타이족의 생활상과 文化, 그리고 窮極的으로 그들이 東西文化의 交流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2. 본론

1) 最初의 遊牧民族 스키타이
스키타이란 紀元前 8세기경부터 紀元前 1세기경까지 흑해북안 초원지대에서 활동한 유목민족으로 쿨오바(Kul Oba)와 보로네즈(Voronezh)의 그리스 스키타이식 항아리에 남아있는 모습을 빌어 설명하자면 수염을 기르고 있고 귀를 덮는 뾰족한 모자를 쓰고 있었으며 튜닉과 헐렁한 바지를 입고 기마유목생활을 주로했던 종족이다. 스키타이란 이름이 최초로 기록에 등장한 것은 앗시리아인들이 ‘아슈규자이’라고 부르던 종족을 기원전 7세기후반부터 흑해 북안에 취락을 형성하고 교역을 시작한 그리스인들이 ‘스키타이’라고 칭 한데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정작 그들은 자신들을 ‘스콜로텐’, 혹은 ‘슈크’라고 일괄 지칭하였다1)1) 김원룡 「스키타이족과 그 미술」『스키타이 황금』, 조선일보사, 1991, p.292 再引用
. 이들은 호칭에서 推測할 수 있듯이 이란인계통으로2)2) 르네 그루쎄 『유라시아 유목제국사』, 사계절, 1939 p.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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