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의 구조화와 새계급의 지배
어느 시대이든지 교육받은 지식 소유의 계급 집단이 존재한다. 이들을 ‘새계급’이라고 부른다.
맑스는 자본주의 사회의 계급 구조가 경제를 바탕으로 한다고 보았다. 여기서 인간은 생산 능력에 따라 생산 과정에 참여하여 서로 관계를 맺게 되었다고 보고 계급은 이 과정에서 어떤 관계를 맺고 어떤 위치에 놓여 있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그리고 인간의 역사는 사회 계급의 역사가 되고 모든 것은 계급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즉 사회적 존재가 의식을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맑스, 엥겔스 등 당시 사회주의 지식인들은 노동자보다 나은 삶을 누렸다. 이들은 지식계급은 자본주의 지배 계급의 동류적인 하위 계급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이들에 의해 형성된 ‘이론’은 매우 중시된다. 맑스주의에서 노동자 계급은 스스로 해방해야 할 독자적 계급이지만 지식인이 만든 사회주의적 혁명 이론에 따라야 한다.
베버는 합리성을 강조하였다. 그에 의하면 ‘개신교 윤리’가 합리적인 금욕적 자본주의 사회를 낳았고 그 뒤 이 사회는 스스로 독립하여 점점 인간을 억압시켜 ‘쇠우리’의 역할을 한다. 합리성은 전문 지식과 기술을 요구한다. 현대 사회가 형성될 때 전문 기술과 지식을 가졌으므로 그 속에서 사회적 위계 집단이 형성된다. 그리고 그 위계 집단의 정점에서 지식으로 지배하는 새로운 집단인 “새계급”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위계 집단의 대표적인 예가 관료제이다.
오늘날 새계급의 위치는 더욱 강화되고 지배와 위세는 심화되고 있다. 문제는 새계급이 누리는 특권을 자기 성찰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베버는 인간을 단지 기계로 여기는 관료제에 대해서 비판을 했지만 아직도 이런 점에 ‘저항’이 표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성찰을 통해 진실된 반성과 비판적 성찰을 하여 서로가 서로를 드러내 보여 견제하는 실천의 참여 행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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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가. 계층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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