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 민주주의는 과연 물과 기름인가

1. 유교와 민주주의는 과연 물과 기름인가.hwp
2. 유교와 민주주의는 과연 물과 기름인가.pdf
유교와 민주주의는 과연 물과 기름인가

유교와 민주주의는
과연 물과 기름인가

들어가는 말

유교가 그 뿌리를 깊이 박고 있는 우리 나라는 급격하고도 힘겨운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세계의 대세적 흐름을 따라 민주주의 제도를 도입했다. 서양 문물을 도입하던 그 당시 우리 것은 무조건 배척하며 들어온 것만을 최우선시하던 그 때에는 건강한 바탕 위에 새워지지 못한 많은 것들이 지금의 한국에 많은 해결 과제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중에서도 본인은 유교적인 전통 사고 방식과 그 외에도 대부분의 영역에 걸쳐 유교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우리 나라의 현실에 접목되어진 민주주의 제도를 되짚어 봄으로써 진정한 민주주의의 실현과 옛 전통의 새로운 부활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많은 시련의 고통 속에서 우리의 민주주의는 어떻게 자리 잡고 있으며 또한 어떤 모습으로 우리의 현실을 꼴지어 나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지금은 많이 그 의미가 퇴색된 듯한 유교적 전통의 의미를 성찰해 봄으로써 우리 나라의 역사적 상황과 현실에 맞는 민주주의의 모색하는 것은 실로 그 의미가 특별하다고 사려된다.

우리 나라의 유교적 전통

우리 나라는 단군이래 수많은 역사적 경험을 해 오면서 많은 외래적인 문물들과 제도들을 도입해 왔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영향력은 우리 나라의 외래적 요소에 그 어느 나라보다도 막대한 영향력을 끼쳐 왔고 지금 또한 그런 것이 사실이다. 특히 ‘유교’라는 바탕은 그 영역을 한정할 수 없을 정도로 고려 시대 이후 우리 나라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주어왔다. 본래 불교를 바탕으로 해 오던 우리 나라가 유교를 받아들임으로써 가장 크게 변한 것은 무엇일까
....
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