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세계의 형성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사람 중의 하나인 레닌이 죽은 지 70여 년이 흐른 지금, 레닌에 대한 관심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그에 대한 글들이 양만 풍성했지 내용에 있어서는 빈약하기 짝이 없다는 사실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이상주의적 환상에 젖은 마르크스주의를 급변하는 세계상황에 접목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수정이 이루어진 데에 기인한다. 결국 레닌은 확실한 계획없이 혁명의 방향을 잡지 못하던 전 세계의 사회주의혁명세력들에게 처음으로 구체적인 혁명이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커다란 기여를 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마르크스의 이론과는 다른 모습으로 전개되는 시대적 상황을 설명하고 대처하기 위해 기회주의적인 면을 보이고 있다. 이것이 레닌이즘을 한마디로 요약할 수 없는 이유일 것이다.
레닌의 사상의 다양하게 응집된 레닌이즘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 글에서는 크게 정치분야에서의 전위당 이론 및 프롤레타리아 독재와 외교분야에서의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및 제국주의론 등을 통해 레닌이 어떻게 궁극적인 목표인 세계혁명을 추진해 나갔는지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Ⅱ 레닌의 당 조직 원리(전위 정당과 민주 집중제)와
프롤레타리아 독재
1. 레닌의 당 조직 원리(전위 정당과 민주 집중제)
레닌에 있어서 당은 무엇보다도 노동자계급의 선두에 서야만하고 노동자계급을 지도하는 ‘전위(Vanguard)정당’을 의미하고 있으며, 이에 대하여 레닌은 그의 저서 「국가와 혁명(State and Revolution, 1918)」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