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이 초래한 허무와 반문화, 반예술 - 다다이즘에 관해서

1. 전쟁이 초래한 허무와 반문화, 반예술.pptx
2. 전쟁이 초래한 허무와 반문화, 반예술 .pdf
전쟁이 초래한 허무와 반문화, 반예술 - 다다이즘에 관해서
전쟁이 초래한 허무와 반문화, 반예술

다다이즘
목차
다다이즘 발생배경 및 특징

다다의 명칭의 유래

다다선언

다다의 전개양상

다다의 예술작품
다다이즘의 발생 배경 및 특징
1916년 제1차 세계대전을 피해 당시 영세중립국이던 스위스의 취리히에 모여든 반전, 반전통, 반정부, 성향의 예술가들은 합리주의의 전통에 대한 반발과 함께 우연, 우발적이고 즉흥적인 것에 대한 그들의 열렬한 애정과 현기증 나는 현실의 폭력(전쟁)에 대한 공포감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자신들이 행위에 다다 라는 무의미하고 우연적인 명칭을 스스로 부여했다.
다다의 명칭의 유래

다다란 1916년 2월에 독일태생의 시인 Hugo Ball이 개업했던 카바레 볼테르(Cabaret Voltaire)에 드나들던 루마니아 시인인 짜라(Tristan Tzara)와 마르셀 얀코(Marcel Janco), 조르쥬 얀코(George Ganco), 아르프(Jean Arp) 등 몇몇 다다이스트들이 그들의 예술행위를 나타낼 수 있는 이름의 필요에 따라 휠젠베트(Huelsenberg)가 독불사전을 뒤적거리다가 우연히 선택한 단어로서 대답을 할 때 무의식적으로 튀어나오는 말인 예, 예 혹은 장난감 말 을 의미하지만 실제로는 전혀 무의미한 말을 일컫는다.
다다 선언
다다는 쇠약한 유럽의 테두리 속에 남아 있는 너절한 것이기는 하지만 이제부터 우리는 예술의 동물원을 각국 영사관의 깃발로 장식하기 위해 여러 가지 색깔로 된 대변을 누려고 한다.... 우리는 우리의 혐오감을 선언하고 자발성을 삶의 규범으로 삼았다. 우리는 시와 삶의 구별이 있는 것을 원치 않는다. 우리의 시는 바로 존재 양식이었다 .
-트리스탄 짜라, 앙티피린느 씨의 선언문 중에서, 1916-

다다 선언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