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개발 사상

1. 농촌개발 사상.hwp
2. 농촌개발 사상.pdf
농촌개발 사상
1. 상허의 구료제민 사상
상허 선생은 1924년 3월 경신중학교를 졸업하고 졸업후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었다. 이때에 상허 선생은 어머니가 위독하셨던 일을 생각하였고, 농민들이 중병에 걸려도 의사의 진찰은 커녕 약 한 봉지 못 쓰고 숨져 가던 일들을 상기하였다. 그래서 경성의학전문학교에 들어 가게 되었다.
그후 상허 선생은 ‘의학의 발달을 촉진하여 더 많은 환자를 병마로부터 건져내야 하겠다. 더욱이 가난한 대중의 병고를 구해야 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민중 구료 사업을 일으켜야 하겠다.’라고 결심을 하고 열심히 공부를 한 끝에 의학박사 학위를 따게 되었고, 그 뒤로 민중병원을 세우고, 충주에 의과대학을 설립하는등 정말 민중을 위한 의료사업을 펼쳤다.

3. 상허의 농촌개발 사상
(1) 농촌개발의 3대 혁명

1) 정신혁명
농민은 정신혁명에 의하여 먼저 무지로부터 해방되어 유식한 농민이 될 수 있다.
올바른 지식을 갖게 되는 데서 농민은 항시 젊어질 수 있으며 가난의 가치를 부의 가치로 바꾸어 가는, 무에서 유에로의 높이 뛰어오를 수 있는 원인이 된다.
농민들인 우리는 먼저 자기부터 바로 서고, 다음에 남을 바로 세우는 것이 순리이다.
선도 농가는 ① 노동의 협동화, ② 농지의 협동화, ③ 자본의 협동화, ④ 기술의 협동화, ⑤ 경영의 협동화, ⑥ 생활의 협동화 등 협동의 6대 원리를 민주적으로 구현하여 선도농가가 농축업 혁명의 앞장이 되어 이끌어 나가야 한다.

2) 기술혁명
상허는 농업기술혁명을 네 가지로 들었다.
①경영기술의 혁명, ②재배기술의 혁명, ③사육기술의 혁명, ④저장(가공)기술의 혁명

....
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