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문화로서의 굿
“정월에 하늘굿을 드리는데 나라 사람들이 모두 크게 모여 며칠을 계속해서 술 마시고 밥먹고 노래부르고 춤추었다”, “나라 사람들이 무리를 지어 모여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어 술마시는 것이 밤낮으로 쉬지 않고 계속 되었다” 이러한 기사는 우리 한국 사람들이 어디를 가나 판을 짜고 음주가무하는 일을 결코 잊지 않는 보편적이고 특징적인 한국인의 심성을 잘 나타내준다. 이렇듯 우리 한국인들의 심성은 내가 참여하지 않는 문화는 전혀 존재하지 않으며 나 혼자서만이 참여해서는 아무것도 이루어 낼 수 없는 철저한 공동체성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버릇은 다른 민족에게서는 찾아보기 힘드는데, 이것은 바로 고대 굿판 이래의 놀이 전통에서 비롯된 것이다. 고대에 굿판이 벌어졌다하면, 동네가 괜히 부산하고 분위기에 휩싸여 축제에 빠져든다. 풍악이 요란하고 음식이 푸짐하며 볼거리가 대단하고, 얘깃거리가 워낙 많아 어느 무당이 영험하고 공수가 어째 내렸다느니, 제가집의 집안 사정이 귓속말로 한입 두입 건너 퍼져 나간다. 그런가 하면 큰 집안의 굿은 따로 놀이패를 불러 대문께에 갖가지 놀이판을 차리고 동네 사람들의 흥을 돋구기도 한다.
즉, 굿은 고대 이래 면면히 한국인의 애호를 받았고 또 즐겨 베풀어져 온 것이다. 굿은 나라와 집안의 평안을 위해 벌이는 굿,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벌이는 굿, 또 병을 고치기 위해 치루어지는 굿 그리고 조상과 신령의 접대를 위한 영혼천도 등의 목적으로 굿판이 벌어진다. 즉, 이러한 모든 것은 삶의 부조화를 다시 조화스럽게 해주는 완벽한 조화판이다.
즉, 모두가 하나로 어우러져 함께 먹고 마시고 춤추며 희로애락을 풀어내는 놀이성이다. 굿을 굿놀이라고도 하는 것은 그런 성격을 두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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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배의 구성과 역할 치배의 구성과 역할
1) 상쇠의 역할
풍물굿에서 상쇠가 누구냐에 따라 큰굿이 되기도 하고 작은 굿이 되기도 한다.1)1) 풍물굿을 벌임에 있어서 가정집의 굿과 마을 굿을 비교할 때 개인 굿은 작은 굿이요 마을 ..
한국의 전통문화축제 조사 분석 - 통영한산대첩 축제 한국의 전통문화축제 조사 분석
(통영한산대첩축제)
1.축제 개관(2010년도 기준)
1)제목 : 통영한산대첩축제 [검(劍), 장군의 검]
2)일정 : 2010. 8. 11(수)∼15(일)/5일간
3)장소 : 문화마당, 이순신공원 등 ..
굿과 기독교와의 만남 이 글은 굿 연구소에서 격월간으로 발행하는 [굿]지 제 3호에 실렸던 글로, 작년인가 제작년인가에 발행되었던 것입니다. [굿]지는 지금은 발행이 중단된 상태인데, 하이텔 자료실에 내용이 올려져 있다는 것을 [..
[예체능] 풍물굿 - 가락의구조와역동성 가락의 구조와 역동성에 관하여
Ⅰ.서론
1. 연구 동기와 목적
풍물굿은 음악성이 두드러진 풍물과 제의성이 두드러진 굿의 결합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풍물굿’은 제의로서 ‘무당굿’과 구별될 뿐 아니라, 음악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