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영의 마지막 테우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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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영의 마지막 테우리 분석
현기영의 마지막 테우리 분석
목차
Ⅰ. 들어가는 말 - 도입부 (exposition)
Ⅱ. 현기영의 「마지막 테우리」
1. 학습목표
2. 작품분석과 감상
(1) 제목
(2) 인물(character, 성격) 분석
(3) 주요단어
(4) 시대적 배경
(5) 서정성
(6) 작품적 개성
(7) Terry Eagleton의 문학접근시각으로 본 관점
3. 현기영의 「순이 삼촌」과의 내적텍스트성
4. 장일호의 「붉은 섬」과의 상호텍스트성
Ⅲ. 맺는 말

Ⅰ. 들어가는 말 - 도입부 (exposition)
강요배의 <동백꽃 지다(1998)> 라는 화보집에 수록된 그림들을 슬라이드로 보여주며 설명을 하여 제주도4.3사태에 관한 관심을 유도한다. 제주 화가 강요배의 역사연작화라는 독창적 시도에 의해 완성된 <동백꽃 지다>는 이 사건의 전 과정을 다양한 방법으로 그려가고 있다. 그림은 ■항쟁의 뿌리 ■해방(1945~1946) ■탄압 (1947) ■항쟁 (1948) ■학살 (1949) 등 총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져 57편의 작품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그림은 4.3의 과정이 우연한 발생이 아니라 일제치하로부터 시작된 고통의 역사와 해방정국의 혼돈 속에서 만들어진 사건임을 잘 표현하고 있다. 특히 항쟁과 학살을 주제로 한 그림에서는 당시의 인민들의 공포감이 극명하게 드러나고 학살자들의 섬뜩한 눈초리를 여지없이 있는 그대로 그려주고 있다. 그 죽임의 섬, 제주의 비통이 묻어있는 거칠디 거친 제주의 자연이 그러하고 그 속에서 바람에 휘청이는 억새 같은 민초들의 삶이 흔들거리고 있다.

<기아> (1990)
일제 말 징병, 징용, 강제노역으로 대부분의 노동력을 빼앗긴 상태 에서 어렵게 생산한 곡물은 모두 공출이라하여 모조리 수탈되었으 니, 주민들의 기아 참상은 지독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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