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타락구속(알버트월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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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타락구속(알버트월터스)
Ⅰ. 내용요약

1.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세계관을 의미하는 ‘worldview’의 동의어로 ‘삶에 대한 관점’ 또는 ‘신앙 고백적 비전’등이 있다. 포괄적으로는 한 사람이 견지하고 있는 ‘원칙들’ 또는 ‘이상들’의 전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세계관을 ‘한 사람이 사물들에 대해 갖고 있는 기본적 신념들의 포괄적인 틀’이라고 정의하고 이 정의의 요소들을 살펴보면, 첫째로, ‘사물들’이란 말은 의도적으로 선택한 애매한 단어로서 우리의 신념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 지칭할 수 있는 말이다. 둘째로, 세계관은 개인의 신념의 문제이다. 셋째로, 세계관이 사물들에 관한 기본적 신념들과 관계가 있다는 점에서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한 사람이 사물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본적 신념들은 하나의 틀이나 유형을 이루는 경향이 있다. 이 세계관은 우리 삶의 인도자의 기능을 한다. 그렇기에 우리의 세계관은 성경에 의해 형성되고 점검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개혁주의적 세계관의 특징은 무엇일까 개혁주의적 세계관은 모든 기독교의 삼위일체적 신앙고백의 모든 주요 용어들을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로 이해한다. 다른 방식으로 표현해 보면, ‘은혜가 자연을 회복한다’는 통찰을 그 중심으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즉, 구속을 통한 창조계의 재창조이다.

2. 창조
창조라는 말은 ‘창조주의 주권적인 행위와 창조 질서의 상관작용’이라고 정의된다. 하지만 창조라는 단어보다는 법(창조와 관계되는 법)이라는 단어의 사용을 통해서 하나님을 절대적인 주와 왕으로서의 하나님으로 주의를 집중시켜주는 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은 자신의 법을 비인간적 영역에서는 직접적으로, 문화와 사회 안에서는 인간에게 규범을 구체적으로 실천해야 함에 대한 책임과 임무를 맡기셨다. 또한 창조의 법 내에서 하나님은 모든 이에게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고 지켜야 할 일반법과 특정한 시간, 장소에 한정된 개별법을 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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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