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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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사상사
종 교 개 혁 사 상 사 (I)
By 토마스 M 린제이

제 1 부 종교개혁 전야

1. 교황권
교황권은 13세기를 중심으로 최고로 발전했다. 로마는 세상의 머리로서 둥근하늘의 고삐를 다스린다 라는 말에서 볼수 있듯이 그 세상의 머리를 다스리는 자가 바로 교황이다. 교황권의 근거는 교령집들의 개체로서 그 언어를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그 시대 특히 로마 교황의 해석하에 모든 백성들이 매여 버렸다. 이러한 교령집의 옹호적인 면은 13세기 T.아퀴나스에 이르러 완성되었다. 교령집으로서 1302년 교황 보니파키우스 8세가 펴낸 우남쌍탐 (Unam Sanctam)이 가장 명백히 교황권에 대한 표현을 한다.
교황은 또한 세속적인 우위권을 주장했는데, 이 권한은 모든 세속세계를 다스리는 권한으로서, 이 권한을 확대시키면 모든 왕들을 폐위시키고, 왕의 영토를 다른 이들에게 하사하는등, 실질적인 모든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교황은 수한금지를 통해서 모든 자신의 실력을 과시했다.
이런한 세속적 우위를 바탕으로 해서 교회는 이 세계안에서의 모든 영적인 우위를 주장했다. 따라서 중세시대의 유형은 개인의 소유로 환원되어있는 듯한 인상을 받는다.영적우위권이라는 세속적인 권한을 포함하기에 모든 권리를 교회는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특히 교회는 물질적인 면에서 그 능력을 심화시켰는데 세속사회에 대해서 모든 세금을 요구했다. 예를들면 십일조, 첫수입세, 조달비, 팔리움, 공석금, 그리고 특별면제금등 정규 수입원으로 삼았다. 이러한 교황권은 모든 영역에서 우위를 유지하고 그것을 유지키위해서 많은 예산의 소요와 끝없는 낭비를 일삼았는데 이것이 개혁자들의 공개적인 비난의 대상들이었다.

2. 정치적인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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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