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
1. 서 론
2. 본 론
1)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운동
(1) 종교개혁운동 발생배경
(2) 성서지상주의와 중세교황체제 배격
2) 장 칼뱅의 종교개혁 운동
(1) 개혁운동의 성지, 제네바
(2) 칼뱅교파의 성장과 베버명제
3. 결 론
1) 칼뱅주의와 루터주의의 비교
2) 프로테스탄트의 유산
1. 서론
르네상스 문명이 근대 세계의 형성에 기여한 바는 대단히 크다. 그와 더불어 중세에서 근대 초기로 이행하는 서유럽 역사의 전환기에 두 가지 극적인 사건이 일어났다. 그것은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의 해외팽창과 프로테스탄트1)1) 프로테스탄트란 말은 원래 1529년의 독일제국의회의 조치에 “항의”한 루터파에게 적용되었던 용어였지만 나중에는 카톨릭도 아니고 동방정교에도 속하지 않는 모든 기독교인을 일컫는 말이 되었다. 서영문명의 역사, 소나무 P158
종교개혁이었다. 두 사건은 단번에 유럽 역사의 발전과정을 영구히 바꾸어 놓았다.
종교개혁 역사를 이야기하기 전에 우리는 두어가지 사실을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한다. 첫째는 종교개혁은 기독교 신앙의 약화가 아니라 오히려 감화를 초래했다는 사실이다. 말하자면 종교개혁의 ‘개혁’은 세속화한 중세의 기독교를 극복하고 초대교회의 순수한 신앙을 회복하려는 개혁운동이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터와 칼뱅의 신교는 자기신뢰와 자기결정을 고무했고 이성에 입각한 인간적 판단의 가치를 인정하고 현세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다. 르네상스에서 근대성을 찾아내지 못하는 역사가들이 종교개혁을 거침없이 근대로 수용하는 것은 바로 이 이성과 개인적 판단에 대한 인식 때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