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의 개념과 성격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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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의 개념과 성격에 대한 분석
실학의 개념과 성격에 대한 분석

1. 머리말
2. 실학의 개념의 형성
3.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實學’의 용례
4. 맺음말

1. 머리말

조선후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치르면서 국토가 황폐화되었고, 정치, 사회, 경제 등 전반에 걸쳐 변동이 일어났던 시기이다. 이 시기에 나타난 복잡한 사회변동을 학문적 사상적으로 반영하며 발생, 발전한 것이 실학이다. 조선후기 사회변동기의 실학을 파악하는 것은 곧 정치적 사상과 그 시대의 현실 인식과 개혁론 등을 아우르는 폭 넓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실학은 전통유학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 유학의 한 분파의 학문 및 사상을 아우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조선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치르면서 국토가 황폐화되었고, 정치, 사회, 경제 등 전반에 걸쳐 변동이 일어났다. 따라서 현실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나가고자 했던 실학이 수용되었다. 조선 후기 에 대한 이해를 하고자 한다면 실학에 대한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
실학에 대한 학계의 관심은 매우 높다고 할수 있다. 근현대 역사학에서 실학연구는 핵심적인 주제 중에 하나였다. 식민지시기를 거치면서 민족과 민족문화의 자존을 회복하고 자주적이고 독자적인 민족사의 발전논리를 체계화하는 데 중요한 비중을 가졌다고 할수 있다. 실학은 조선의 역사와 문화가 중세를 벗어나 근대사회를 이룩하는 과정에서 성취한 내용과 방법상 뚜렷한 가치와 지향을 내포한 사상이기 때문이다. 그 의미와 성격에 대해서도 풍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으며,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으며 계속되고 있다.
실학에 대한 연구는 이미 다양하게 이루어졌으며 현재에도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실학에 대한 개념은 다음의 대표적인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정리되었다.

한우근, 1958, 「이조 실학의 개념에 대하여」『진단학보』19집.
천관우, 1970,「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재론」,「한국 실학사상사」『한국 문화사대계, 권6- 종교철학사』, 고려대민족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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