基督敎會는 初期부터 유대교와 로마제국의 迫害와 逼迫을 받았고,주후 2C 부터
는 기독교회 안에서 발생한 각종 異端 宗派들로 부터 도전을 받았다.그것은 교회
의 복음을 로마의 문화권에서 理解하고,曲解한데서 일어난 것이다. 그들 가운데
는 유대인의 곡해,이방인의 이단 종파,그리고 기독교회의 여러 분파들이 있었다.
당시 교회의 복음이 예수 그리스도로 부터 시작한 후 그의 제자들과 사도들이
전파하여 敎父들에 의해 교회의 신앙과 역사가 형성된 반면에 복음이 이방 문화
와 接觸点을 가짐으로 기독교회의 복음을 그들의 문화적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사
례가 생겼는데 靈知主義도 그 중 하나이다.
따라서 靈知主義 이해는 초대 기독교 형성 이해와 맞물려 있으며 이들의 영향이
교회에 끼친 면은 매우 큰 것이었다.
2.영지주의의 발생
(1)초대 기독교의 상황
바울이 이방인들에게 복음을전할 때 變質된 敎理를 崇仰하는 자들과 이미 대결
하고 있었었다.고린도에는 다른 동료 기독교인 보다 더 深奧한 지혜와 깊은 신비
체험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는 일부 기독교인이 있었다.이들은 스스로 높고 완
전한 경지를 주장했고 동료 기독교인들을 열등시했다.이들은 또 靈魂만이 전부이
고,肉體는 惡이거나 虛像이라고 믿는 二元論者들 이었다.이와 같은 믿음은 곧 도
덕적인 면에 영향을 미쳤는데 어떤자들은 성례식을 자동적 축복에의 保證으로 간
주하여 도덕적인 타락 상태에 빠졌고,이에 반면 한 분파는 극단적 禁慾主義로 흘
렀다.
소아시아의 골로새(colossae)에는 더욱 심각한 異端이 있었는데,이들은 일부 신
비주의 思考와 非正統的인 유대교로 부터 採擇한 神知學的(thesophy)요소와 기독
교를 절충한 混合形態였다.
고린도와 골로새에서 성한 이러한 형태의 이단들은 일반적으로 모두 靈知主義라
....
히폴뤼토스의 영지(gnw=sij)와 철학의 발생학적 연결에 관한 비판 히폴뤼토스의 영지(gnw=sij)와
철학의 발생학적 연결에 관한 비판
【주제분류】서양 고대 철학
【주요어】히폴뤼토스, 영지주의, 그노시스, 바실레이데스
【요약문】
이단 연구가들의 주장에 따르면 희랍 철학이..
개관 1.영지주의(Gnosticism)
알렉산더 대왕의 동서양 통합 이후로 혼합주의가 -페르시아의 이원론과 마술,바벨론의 점성술,동양의 각종 신비주의 종교,헬라의 철학,기독교의 구원론 등이 기독교의 구원론을 중심으로 ..
qeter ※ 차 례 ※ 1
1.서 론 2
2.본 론 3
1) 에비온파 3
2) 영지주의 4
(1)이원론 5
(2)구원론 5
(3)창조주 5
(4)가현설 5
(5)인간관 6
....
요한복음1장19-28 연구 *목차 --- 1
Ⅰ. 서론 --- 2~3
Ⅱ. 본론 --- 3~7
1. 특징 --- 3~4
(1)성령에 관한 가르침 --- 4
(2)주요 주제들의 높은 빈도 --- 4
2. 목적 --- 4
(1)저자 자신의 진술 --- 4
(2)요한복음서가 믿지 않..
중세 이단들 ※ 차 례 ※ 1
1.서 론 2
2.본 론 3
1) 에비온파 3
2) 영지주의 4
(1)이원론 5
(2)구원론 5
(3)창조주 5
(4)가현설 5
(5)인간관 6
....
교회사2 §교회사개관 §
- 9 3 기 동기회 -
하늘같은 선배가 정리한 것을
P.I.G(93기 71년동기들)가 다시 리바이벌한 책
Ⅰ.시초에서 영지주의 까지
1. 교회사의 서론.
1)역사란 인간들이 걸어온 삶의 발자취이다.
Histo..
하루만에 읽는 신약개론 하루만에 읽는 신약개론
기독교복음사역원 메시지사역장 손 영
1. 신약개론
2. 신구약중간사 : 시대의 개관
3. 신구약중간사 : 유대분파들
4. 신구약중간사 : 회당과 성전
5. 신구약중간사 : 외경
6. 신약성경..
교회를 공격하는 교회들의 연합과 새로운 전략적 대응 교회가 시작된 이래로 교회를 공격하고 교회의 분열을 조장하는 세력들은 항상 존재해 왔습니다 사도 바울도 영지주의자들로 인하여 교회들이 겪는 여러가지 문제들로 고민한 흔적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사..
성속이원론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성속이원론이란
2) 성속이원론의 기원
A. 영지주의
B. 로마교
C. 중세 로마카톨릭
3) 성속이원론의 폐혜
A. 반지성주의
B. 지나친 경건주의
C. 신비주의
D. 사회적 배타성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