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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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관
1.영지주의(Gnosticism)
알렉산더 대왕의 동서양 통합 이후로 혼합주의가 -페르시아의 이원론과 마술,바벨론의 점성술,동양의 각종 신비주의 종교,헬라의 철학,기독교의 구원론 등이 기독교의 구원론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헬라의 철학을 논리적 근간으로 하면서 혼합된 형태 - 새로운 형태의 사상으로 일어났다.
이런 이유로 영지주의는 당시의 지식인들에게 커다란 공감을 불러 일으키며 기독교의 철학화를 더욱 가속화 시켰다.
영지주의는 영적 지식 (그노시스)을 통한 구원을 강조 하였는데,영지주의의 영지는 희랍어에서 유래된 말로 영적,신비적,초자연적 지식을 의미한다.
영지주의의 중심은 구원론에 있어서 예수를 영적인 존재로만 인식하고 예수의 고난과 죽음 그리고 부활을 부인하는 가현설에 있다.이런 사상들은 그들이 영은 거룩하고 육은 더럽고 속된 것으로만 인식하는 이원론적 사고에 근거하고 있다.
(1)팔레스타인과 아시아 지역의 영지주의자들
교부들의 글에 의하면 영지주의의 가장 오래된 모습은 사도행전 8장에 나오는 시몬(Simon)이다.그는 자신의 마술과 기독교의 복음을 혼합시켜 많은 추종자들을 모으고 사람들을 현혹하고 그의 제자 메난더(Menander)도 마술을 부리며 자신을 구세주이자 하늘에서 보낸 진리의 사자라고 하였다.
그러나 사상체계를 가지고 기독교를 가장 크게 위협했던 것은 예수와 그리스도를 구분한 케린더스(Cerinthus)이다.예수는 요셉의 아들로 인간이며 그리스도는 예수가 세례를 받을때 하늘에서 내려온 신적인 존재로 이러한 신.인이 결합 인간을 위한 구원 사역을 완성하고 그리스도는 하늘로 올라갔으며 예수만이 십자가에서 죽었다는 것이다.
(2)알렉산드리아 지역의 영지주의자들
사토닐루스(Saturninus)는 이세상을 일곱천사가 창조하고 그 중 하나가 유대의 하나님이라는 것이다.인간들에게 영혼의 본질을 부어주었으나 인간이 물적 노예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므로 그리스도를 보내 구원해 주셨는데 이는 성욕의 자제를 통해 완성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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