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노래의 운율과 관련하여 아래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
(1) 이 작품은 민요이므로 노래로 불릴 것을 전제로 한다. 노래로 부른다면 어떻게 불러야 할지 민요의 특성과 관련하여 생각해 보자.
▶답: 민요의 가창(歌唱)은 선후창․교환창․독창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작품은 시집간 사촌형님과 시집을 가지 않은 사촌동생의 대화이므로 교환창으로 부르는 것이 좋다.
(2) 이 노래는 낭송하다 보면 자연스러운 운율을 느낄 수 있다. 운율감이 두드러진 부분을 찾고 이러한 운율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 말해 보자.
▶답: ․ 형님 온다 형님 온다
→ 동일한 글자수, 통사 구조의 반복, 음보의 반복
․ 둥글둥글 수박 식기(食器) 밥 담기도 어렵더라. 도리도리 도리 소반(小盤) 수저 놓기 더 어렵다라
→ 동일한 글자수, 통사 구조의 반복, 음악성을 지닌 음운 반복, 음보의 반복대구법
․ 시어버니 호랑새요 시어머니 꾸중새요, 동세 하나 할림새요 시누 하나 뾰족새요, 시아지비 뾰중새요 남편하나 미련새요, 자식하난 우는 새요 나 하나만 썩는 샐세
→ 동일한 글 자수, 음보의 반복, 통사구조의 반복, 대구법을 활용
2. 이 작품의 내용 및 표현 방법과 관련하여 아래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
(1) 이 노래를 기록 문학으로 보면 대화 형식으로 이루어진 노래라고 할 수 있다. 누구와 누구의 대화인지, 그리고 대화의 주된 내용은 무엇인지 말해 보자.
▶답: 시집간 사촌형님과 시집을 가지 않은 사촌동생의 대화이고, 대화의 내용은 사촌형님의 시집살이에 관한 이야기이다.
(2) 식구들을 새에 비유하여 익살스럽게 표현한 부분을 찾아보고, 각각의 인물들의 행동 특성을 말해 보자.
▶답: 시어버니 호랑새요 시어머니 꾸중새요, 동세 하나 할림새요 시누 하나 뾰족새요, 시아지 비 뾰중새요 남편하나 미련새요, 자식하난 우는 새요 나 하나만 썩는 샐세
▶답: 시아버지 - 며느리에게 호랑이처럼 무섭게 대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