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후서2장강해

1. 베드로후서2장강해.hwp
2. 베드로후서2장강해.pdf
베드로후서2장강해
베드로후서2장

성경의 말씀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본문은 교회내부에서 발생한 배교와 거짓교사들에 대한 경고를 중심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여기서 베드로 사도는 거짓교사들의 방종한 사생활과 탐욕과 거짓된 교리를 구체적으로 지적함으로써 그들이 본질상 진노와 심판의 자녀임을 말해주고 있으며 성도들로 하여금 주의 재림과 심판의 날을 소망 하는 가운데 경건하고 흠 없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교훈을 말 해주고 있습니다. 간교한 이단의 유혹과 미혹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하려면 성도는 그리스도를 아는 단계에만 머물러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본 서신에 나오는 거짓교사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저자인 베드로 사도의 경고의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거짓교사들의 가르침의 핵심은 종말론적 회의였습니다. 사도들의 생애 중 예수그리스도의 재림이 기대 되었으나 실현되지 않은채 기독인들의 첫 세대는 지나갔습니다. 재림의 예언이 성취되지 않은채 종말론적 기대감만 높아 갔습니다. 이러한 때에 거짓교사들은 하나님의 극적인 심판과 중재는 없으며 세상은 합리적인 법칙에 따라 움직이며 부활은 사도들의 위조된 가르침이라고 비난하였습니다.
또 그들은 방종한 생활을 일 삼았고 성도들을 그들의 문란한 생활 가운데 몰아 넣으려고 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임박한 심판과 멸망의 위험을 경고 해 주어도 귀담아 듣지 않았습니다.
또 그들은 성경을 자의로 해석하는 위험한 자들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초대 교회 안에서는 성도들이 거룩한 삶을 가볍게 생각했으며, 성경의 권위조차도 인정하지 않는 무리들이 생겨났습니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