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정약용의개혁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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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정약용의개혁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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茶山 丁若鏞의 改革思想
- 「田論」, 「職官論」, 「鄕吏論」, 「五學論」, 「湯論」, 「原牧」 -

- 목 차 -
1. 丁若鏞의 생애
2. 茶山論說選集 6가지 글의 내용
1) 土地制度 改革의 방향 - 「田論」
2) 淸職의 폐지와 牧民官에 대하여 - 「職官論」
3) 守令과 鄕吏 - 「鄕吏論」
4) 다섯 가지 학문에 대하여 - 「五學論」
5) 湯임금의 정통성 - 「湯論」
6) 牧民官이란 무엇인가 - 「原牧」
3. 茶山 丁若鏞의 改革思想
1) 「五學論」으로 본 丁若鏞의 學術史的 位置
2) 「田論」으로 본 土地制度 改革思想
3) 「湯論」, 「原牧」에서 보이는 政治思想
4) 「職官論」과 「鄕吏論」
4. 정리하며
※ 참고문헌

1. 丁若鏞의 생애

정약용(丁若鏞)은 영조 38년(1972)에 태어나 현종 2년(1836)에 죽었다. 정약용의 가문은 기호남인이었다. 이런 관계로 그는 자연스럽게 이익(李瀷)의 학문을 접할 수 있었다. 정약용의 생애는 1801년 ‘신유사옥’으로 인한 유배를 기준으로 크게 유배 이전의 전기와 유배 이후의 후기로 나눌 수 있다. 15세 때 그는 다시 벼슬하게 된 부친을 따라 서울에 와서 살게 되고, 16세기 때는 이가환(李家煥)․이승훈(李承薰)등을 통해 이익의 학문에 접하였다. 이것은 훗날 그로 하여금 실학을 집대성하게 하는 출발점이 된다.
28세에 벼슬길에 오른 정약용은 규장각 근무를 통해 많은 서적을 열람하고 박제가(朴齊家)등과 교유할 수 있었다.1)1) 이는 정약용이 『북학의(북학의)』『열하일기(열하일기)』등을 통해 북학파의 사상을 흡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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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