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예배학

1. 개혁주의 예배학.hwp
2. 개혁주의 예배학.pdf
개혁주의 예배학

개혁주의 예배학

과목 : 개혁주의 예배학
교수 : 교수님
학번 :
이름 :
날짜 :

대학교 신학대학원

개혁주의 예배학
1.예배의 어원
구약에서 예배행위의 일반적인 표현은 “엎드려 절하다” ‘머리 숙여 경배하다“ 신약에서의
예배란 말은 “존경의 표시로 다른 사람에게 엎드리는 것“이다.
따라서 예배란 “하나님께 대한 다양한 섬김의 행위를 보여 주는 것”을 말한다
영어worship은 “존경과 영광을 받을 가치가 있는 자에게 합당한 기치를 드리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 우리는 예배드리므로 그분의 높으심과 존귀와 영광과 찬양을 받으시게 하며 존경과 애정을 진실하게 표해야한다.
2. 예배의 정의
폴훈교수 :예배란 예수 안에서 자신을 보여주신 하나님의 계시와 그에 대한 인간의 응답“
따라서 예배란 자신을 구속하신 예수 그리스도께 자신의 생명과 존귀와 순종을 드리는 것이다.
쟝 자크 알멘(Jean-Jaques on Allme) 교수는 “예배란 구속사의 집약이기 때문에 교회를 교회답게 하는 것이며 교회로 하여금 자기 의식을 갖게 하고 교회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고백 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교회의 모습을 보이게 된다.”
폰 알멘 교수의 주장 가운데는 기독교 예배가 갖는 세 가지 핵심적인 차원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것은 구속사의 재현(Recapitulation), 현현(Epiphany), 최후의 심판(Judgement)이다.
웨버(R. E. Webber) 예배를 ‘성자의 전 역사에 대해 그의 백성들이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는 것’(Webber 1982:87)이라고 정의한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