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암의 율곡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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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암의 율곡 비판


[숨은설명: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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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암의 율곡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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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 석 준
(공주대)

목 차

1. 緖言
2. 栗谷 批判의 時代的 背景
3. 退溪와 栗谷의 理氣論的 特性
4. 葛庵의 栗谷 批判
(1)理氣論
(2)四端七情論
(3)人心道心說
5. 結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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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緖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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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세계와 인간에 대한 강한 신뢰에 바탕을 둔 유학은 역사적으로 사회적 환경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그 사상적 추이를 달리해 왔으나 근원적으로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한 윤리도덕을 중시하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宋代 성리학은 선진유가의 도덕학에 대한 형이상학적 근거를 규명하여 보편자로서의 天理를 인간의 本性으로 파악하는 유가의 형이상학적 논리체계를 확립함으로써 당시에 성행하였던 老 佛의 형이상학적 이론에 대처하는 한편 治者의 도덕성을 바탕으로 하는 도덕정치를 확립하는 등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였다.
한편 조선조의 체제교학으로 수용된 성리학은 도학정치의 사상적 근거가 되었다. 건국이후 16세기에 이르기까지 세조의 왕위찬탈사건을 위시하여 거듭되는 士禍 등 일련의 정치적 혼란은 정치제도론으로서의 도학정치를 지향하게 만들었으며, 위정자의 도덕성을 전제로 하는 도학정치는 무엇보다 인간의 삶에 대한 진지한 반성과 함께 도덕적인 삶을 인간의 지고무상한 이상으로 삼아 이를 정치현실에 반영하려는 노력의 결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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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