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 본사의 가맹점이 되어 체인점을 경영하게 되면 자영점포를 운영하는 것에 비해 다양한 이점을 얻게 된다.
우선 체인 본사가 프랜차이즈 패키지를 개발하여 사업경영의 노하우를 제공하고, 경영지도와 함께 여러 방면에서 지원을 해 주기 때문에 사업 성공 확률이 높다는 점을 들수 있다. 게다가 가맹점 자신이 단독으로 시작하는 것보다 소액 자본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 중의 하나라고 볼수 있다.
예를 들면 개점시 체인 본사로부터 설비, 도구, 비품등을 일괄 구매하기 때문에 비교적 싸게 공급받을 수 있으며, 상품 및 소모품에 대한 개점 초기의 재고 투자비용이 경감된다.
아울러 사업 경험이 없는 가맹점주도 체인 본사로부터 교육·훈련의 지원과 지도를 받을 수 있을 뿐만아니라 본사가 제공하는 우량상품, 점포디자인, 브랜드 등을 이용하여 사업경영을 하기때문에 개점 초기부터 지명도를 갖고 효과적으로 경영할 수 있다.
또한 체인 본사가 일괄적으로 광고를 해주므로 판매촉진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본사로부터 상품을 집중적으로 대량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 및 원재료를 싼 값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따라서 가맹점 이익이 비교적 높게 창출되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지속적으로 공급받게 된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 행동과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정보를 체인 본사가 사전에 예측하여 가맹점에 제공해줌으로 가맹점은 사업경영에만 전념할 수 있다.
그리고 가맹점은 체인 본사가 보유한 법률전문가, 점포디자인 전문가, 경영 컨설턴트 등을 초빙하여 그들의 자문을 받을 수도 있고, 가맹점주가 질병으로 경영이 어렵거나 사망한 경우에도 사업 수행을 할수 있는 가족이 체인 본사와 계약을 다시 체결하고 영업을 계속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