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고 보고서

1. 엔고 보고서.hwp
2. 엔고 보고서.pdf
엔고 보고서


目 次

Ⅰ. 序 言

Ⅱ. 円貨강세의 現況

Ⅲ. 우리나라 産業의 得과 失

1. 肯定的 側面

2. 否定的 側面

Ⅳ. 日本經濟의 脆弱性과 展望

Ⅴ. 結 言

Ⅰ. 序 言

最近의 國際經濟의 흐름에 있어서 焦眉의 關心事가 되어있는 것 중 하나는 역시 日本의 通貨인 ‘円貨’의 急騰現象일 것이다. 이것을 단순히 通貨가치가 상승하는 금융적이고 通貨적인 현상으로만 評價할 수 없다는 데에 이 문제가 國際적 관심사로 떠오르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過去의 수차례 円高의 경우에는 日本企業이 換率절상에 따른 경쟁력 약화를 내부적으로 흡수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그러한 能力이 限界에 到達했다는 데에서 그 深刻性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더구나 日本은 미국과의 交易比重이 47.5%(‘94년기준)로서 교역량의 折半이 集中되고 있어 현재와 같은 달러화에 대한 円貨의 切上이 계속될 경우, 日本은 輸出減少와 企業의 收益惡化 및 製造業의 海外移轉의 加速化, 低價 輸入品의 增加등으로 디플레이션에 빠질 수도 있기 때문에 円貨의 急騰 현상은 단순한 通貨적 현상이 아닌 것이다. 日本經濟新聞의 分析에 의하면 달러당 円貨의 換率이 80円수준에서 決定될 경우, 日本의 GDP增加율은 豫想展望置인 2.8%보다 1.2%가 하락한 1.6%수준에 그칠것이며 都賣物價1)1) ) WPI(Wholesale Price Index)라고 불리는 것으로서, 국내시장의 제 1차 거래단계에서 기업상호간에 거래되는 모든 재화의 평균적인 가격변도을 측정하기 위해 작성되는 물가지수이다. 「 김대식외, “현대 경제학원론”, 박영사 」
上昇率은 -3.2%로 下落하여 디플레이션을 誘發할 것으로 展望되고 있다.
....
경영,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