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stinger의 이론 같은 기존의 이론에서는 집단에서 다수majority의 영향력만을 언급했을 뿐이지만, 사실 소수minority가 집단에 주는 영향도 존재한다. 소수는 다수의 의견에 따라가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며 사회적 영향의 한 방향으로서 작용하고 있다.
< Moscovici >
* Festinger의 이론에 대한 논의 제기: 만약 집단이 의견의 동일성을 위해서만 나아간다면, 어떻게 집단의 규범이나 가치들이 바뀌겠는가
= “새로운 외부적 환경에 의해 바뀐다”는 설명: 하지만 단순히 이것만으로 변화를 설명할 수 없다. (예: 다윈의 진화론의 경우)
= 소수 지지자가 그들 이론의 타당성을 주장하는 것은 어렵지만, 그들 주장의 일관성은 기존의 생각에 갈등을 야기하고 이러한 갈등으로부터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 즉, 어떤 집단도 완벽하게 동질적이지 않아서 항상 잠재적인 분열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수는 일관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납득시키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으면 그러한 분열 갈등을 만들 수 있고 그 결과 새로운 규범이 탄생하게 된다.
1) Moscovici의 첫 번째 실험
참가자 집단에게 푸르스름한 색깔의 슬라이드를 보고 어떤 색깔인지 판단하도록 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참가자들을 다수로 하고, 슬라이드 색에 대해 ‘녹색’이라고 외치기로 조작한 두명의 실험 공모자를 소수로서 참여시킨다.
상황1: 실험 공모자들이 일관되게 모두 ‘녹색’이라고 외친다.
상황2: 실험 공모자들이 일관되지 않게 ‘녹색’ 또는 ‘파랑’을 외친다.
첫 번째 측정: 파랑 슬라이드에 대해 얼마나 자주 참가자들이 ‘녹색’이라고 외치는가.
A 상황: 참가자 집단 중 3분의 1이 적어도 한 번은 ‘녹색’이라고 대답했고, 8퍼센트가 모두 ‘녹색’이라고 대답했다.
B 상황: 오직 1퍼센트만이 ‘녹색’이라고 대답했다.
통제집단: ‘녹색’이라고 외친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