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붐

1. 한국영화의붐.hwp
2. 한국영화의붐.pdf
한국영화의붐

1. 한국 영화의 역사

⑴ 우리나라에 최초로 소개된 영화 - 움직이는 그림 속의 놀라운 세계 (1800년대 말 ~ )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영화가 상영된 것은 언제였을까. 기록에 의하면 1899년 한국을 여행하던 미국인 여행가 엘리아스 버튼 홈즈(Elias Burton Homes)가 고종황제 앞에서 처음으로 영화를 상영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이때의 상영은 고종황제를 비롯한 한정된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 제한적인 상영이었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그보다 몇 년이 더 지난 후에야 비로소 이 신기한 경험을 나눌 수 있게 되었다.

⑵ 우리나라 최초의 대중상영 영화 - 몰려드는 사람들, 신기한 구경거리 (1900년대 초반 ~ )
1903년 6월 23일자 황성신문에 실린 광고를 통해 보면, 동대문의 한성 전기회사 기계창고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10전의 입장료를 받고 단편영화를 상영했었다는 기록을 읽을 수 있다. 영화의 내용은 유럽이나 미국, 서울의 풍경을 찍은 단편필름이었으며 저녁 8시부터 10시까지 상영되는 이 새로운 구경거리에 매일 저녁 1천 여명의 관객이 몰리는 성황을 이루었다고 한다. 당시 서울의 인구가 20여 만 명이었음을 생각할 때 그 당시 사람들이 가지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이렇듯 첫 대중상영에서 성공을 거두자 한성 전기회사 마당은 동대문 활동 사진소로 불리 우며 점차 관람시설도 갖추어 나가게 되었고 1907년에 이르러서는 광무대라는 이름의 정식 공연장으로 점차 서울의 명물이 되어갔다.

⑶ 우리나라 최초의 극영화 - 처음 만나는 스크린 속의 이야기 (1920년대 ~ )
....
예체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