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 총정리

1. 음악이론 총정리.hwp
2. 음악이론 총정리.pdf
음악이론 총정리

< print #1 >

◎ 음악의 정의
- 소리가 표현의 매체, 기본소재
- 표현과 수용의 문제
- 과학적․물리적 현상 + 정신이념 ⇒ 예술적 의미
- 습득하기 쉬운 언어
- 만국공통의 언어
- 물심사상을 포함한 복잡한 속성을 가짐
- 표현 대상의 애매함, 비실제적인 모호성, 표현양식의 비구체성
⇒ ex) 베토벤의 ‘운명’을 듣고 다들 표현하는 말이 다르다.
- 사전적 의미: 소리를 소재로 하여 인간의 사상, 감정, 느낌 등을 표현하고 수용하는 예술

◎ 시간성과 공간성
- 음악은 3차원의 세상을 가장 예술적으로 잘 표현한 것
- 시간적 제약을 받는 예술
⇒ ex) 파가리니의 바이올린 소리를 지금은 들을 수 없다.
- 절대적 시간예술이지만, 시간과 공간을 조화시킨 예술
⇒ ex) 공간 → 음의 높낮이는 수직적 공간이 필요
- 소리 = 지속성(Duration) + 높낮이(Pitch)
- 음예술 = 시간적 단위 + 공간적 개념
- 음예술 : 수직․수평의 두 대칭적 현상의 적절한 병합으로 時, 空의 유동적․유기적 현상

◎ 표현과 수용
-
표현 → 창작자
수용 → 감상자
두 객체 존재
- 궁극적 목적 : 예술적 공감대의 공유에 의한 주․객관1)1) 주․객관 : 주는 발표자 (창작자)를 말하며, 객은 감상자를 말함.
의 상호성이 함께 작용하는 것
- 공연예술 ⇒ 공연(연주)을 통한 간접적인 관계에 의한 만남 이뤄짐. 작곡가의 작품은 연 주자에게 의탁되어 연주되어 감상자에게 수용됨.
- 비공연예술과 공연예술과의 차이점
⇒ 표현과 수용 중 수용의 단계는 비공연예술2)2) 비공연예술 : 회화나 조각등을 말함.
과 공연에술이 같지만, 표현이 2단계로 나타 나지는 예술이 공연에술이다.
- 악보 → 감상의 대상 아님 참고자료임.
- 음예술 = 작곡 + 연주3)3) 연주 : 감상의 직접적인 대상. 표현의 직접적인 실천과정.
+ 감상
- 음예술의 행위

‘제시’
....
예체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