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 총정리

1. 음악이론 총정리.hwp
2. 음악이론 총정리.pdf
음악이론 총정리
음악이론 총정리

※ 보표와 음자리표

1. 음자리표 : 보표에서 음표만으로는 정확한 음의 높이를 정할 수가 없는데, 음의 높이를 정하는 기준이 되는 기호를 음자리표라고 한다. 음자리표는 악보의 첫 머리에 적으며 다음 세 가지가 있다.

(1) 높은음자리표
(2) 낮은음자리표
(3) 가온음자리표 :1) 소프라노표 2) 알토표 3) 테너표

2. 보표의 종류

(1) 작은보표 : 독창곡과 독주곡 악보에 쓰인다.
(2) 큰보표 : 합창곡, 피아노곡, 오르간곡 등의 악보에 쓰인다.
(3) 모음보표 : 관현악곡, 실내악곡, 합창곡 등의 악보로서 여러 성부를 한눈에 볼수 있게 모아 놓은 것이다.
관현악곡 모음 보표에서 기보되는 순서는,

제일 위쪽부터 ① 목관 악기 ② 금관 악기 ③ 타악기 ④ 독주 악기 ⑤ 현악기 순이다.

※ 빠르기말과 나타냄말

1. 다른 말에 덧붙여서 쓰는말

assai(아싸이) : 매우(예:Allegro assai)
molto(몰토) : 매우(예:molto vivace)
piu(피우) : 더욱(예:piu Allegro)
poco a poco(포코 아 포코) : 조금씩(예: poco a poco Allegro)
ma non tropo(마논 트로포) : 지나치지 않게(예: Allegro ma non tropo)

2. 특정 곡명으로 빠르기를 나타내는말

Tempo di Marcia(템포 디 마르치아) : 행진곡의 빠르기로
Tempo di valse(템포 디 발세) : 왈츠의 빠르기로
Tempo di Menuet(템포 디 미뉴엣) : 보통 빠르기의 3박자

3. 빠르기를 점진적으로 변화시키는말

accelerando(accel.)(아첼레란도) : 점점 빠르게
ritardando(rit.)(리타르단도) : 점점 느리게
rallentando(rall.)(랄렌탄도) : 점점 더 느리게
allargando(알라르간도) : 점점 느려지면서 폭이 넓고 세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