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루한(M. McLuhan)은 전파미디어의 등장이 활자미디어의 종언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하며, 미디어의 특성을 유형화하여 차가운 미디어(cool media)와 뜨거운 미디어(hot media)로 나누었다. 그에 의하면 묘사의 정도가 낮아서 수용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는 미디어가 차가운 미디어인 반면, 뜨거운 미디어는 그 미디어가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양이 많고 묘사가 이미 선명하게 완성되어 있어서 수용자의 참여가 특별히 요구되지 않는 것으로서, 영화는 바로 이 뜨거운 미디어에 속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영화의 속성이 영화 감상자들로 하여금 영화의 내용이 담고 있는 가치관을 쉽게 내재화하도록 한다는 가설을 확인하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 구체적인 예로서 '동성애'문화를 설정하고, 영화가 동성애라는 이질적인 문화에 대한 수용성을 증가시킬 것이라는 가설을 확인할 것이다. 즉 영화에 동성애에 관련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이를 접한 영화 감상자들은 동성애 문화를 간접적이지만 선명한 이미지의 형태로, 즉 맥루한이 말한 '뜨거운 미디어'의 형태로 접한 것이 되므로, 동성애라는 이질적 문화에 대하여 기존에 지니고 있던 이질감이 약화될 것이라는 가설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설을 주변문화의 성격적 측면과 매스미디어의 특성적 측면으로 구분해서 분석하려 한다.
영상매체의 신성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영상매체의 신성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cyberspace란
cyber : 컴퓨터 , 컴퓨터 네트워크
이 cyberspace라는 말을 듣고 떠오른 영화가 matrix였다. 모두 알고 있듯이 이 영화는 우리에게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
[마케팅] PPL의 경제적 효과 PPL의 경제적 효과
Ⅰ. 서론
1.연구목적
밀레니엄 시대의 유망산업인 영상상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속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청중들의 잠재 의식 속에 상품의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시장전망과발전방안에관한연구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시장전망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영화․애니메이션산업을 중심으로 -
Ⅰ. 서 론
21세기는 문화가 중시되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경제발전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