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사회교육의 의미
최근 우리는 ‘사회교육’ 혹은 ‘평생교육’ 등의 어휘를 각종 미디어를 통해 자주 접하게 된다. 이는 아마도 우리의 사회적 관심이 이쪽 방향으로 많이 모이고 있음을 의미해 주는 듯하다.
국제 기구인 UNESCO가 평생교육의 이념을 채택하였고, 또한 우리나라 제5공화국 헌법 29조에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명문화한 점을 감안하면, 오늘날에 있어 사회교육 혹은 평생교육의 문제는 국제적인 차원에서 또 국가적인 차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특별히 사회교육의 중요성이 국제적인 혹은 국가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즉 현대 사회의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우리 환경의 급격한 변화이다. 우리의 사회환경, 기술, 사회적 규범, 우리에게 기대되는 역할 등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적절히 대처하고 적응하지 못하면, 개인도, 조직도, 사회도, 국가도 현대 사회에서 건전하게 생존할 수 없게 된다. 비근한 예로 우리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사회에서, 또는 가정에서의 노인과 젊은이의 역할이, 여자의 역할이,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역할이 변하였다. 고용주와 고용인의 관계가 변하였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도 변하였다. 이와 같은 변화를 바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혹은 변화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을 때, 노인문제가, 여성문제가, 고부간의 문제가, 노사문제가, 소비자문제가 대두되게 마련이며, 문제의 심각성에 따라서는 한 개인, 가정, 조직, 사회의 생존이 위협을 받게 된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현대 사회교육의 중요성은 사회적 학습을 통해 사회의 각 구성요소들로 하여금 변화하는 사회현실, 규범, 역할, 기술 등을 바로 인식케 하고, 결과적으로 이에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 주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데 있다고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