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양육프로그램 1강-현대감각에 맞춘 학습 지도 법

1. 교사양육프로그램 1강-현대감각에 맞춘.hwp
2. 교사양육프로그램 1강-현대감각에 맞춘.pdf
교사양육프로그램 1강-현대감각에 맞춘 학습 지도 법
현대감각에 맞춘 학습 지도 법

말씀을 가르친다는 것은 말씀대로 사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것과 같다. 어린이들은 말을 통하여 배우는 것보다 보는 것을 통하여 배우고 있다. 교회는 아직도 들려주는 것으로 그 교육의 몫을 다하고 있다. 또 한 가지는 주의 할 것은 초대교회는 교육의 장, 교육 매체등 교육여건이 열악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삼천 명,오천 명이 모여들었다. 무엇이 교육을 가능케 하였는지 우리는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지금은 어떠한 때인가
학생들이 부르고 있는 노래의 가사를 제대로 듣고 알 수 있다면 우선 교사는 현대 감각에 맞는 다고 자위 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노래는 빨라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학교의 노래와 찬송은 언제까지 느리게 불러야 하는지 모를 지경이다. 조금도 참지 못하는 학생들을 탓하기 전에 집중을 할 수 있는 무엇을 내 놓아야 하는 때이다. 현대를 교육적인 입장에서 살펴본다면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과학기술의 발달로 개인주의가 비대하여져서 고독하다.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놀이 기구를 보면 그 시대를 알 수 있는데 갬보이라는 전자 놀이기구가 판을 치더니 얼마 전에는 다마구찌라는 개인적인 놀이기구가 전 세계를 휩쓸 정도이다. 이것을 가지고 또 저것을 가지고 놀아보아도 항상 고독하다는 것이다.

둘째: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인간끼리의 만남이 사라져서 항상 불안하다.
텔레비젼 시청 때문에 교회에 나오지 아니한다고 교회에서 방송국에 주일아침에 만화영화 방영을 금지 해달고 건의한 적도 있었지만 그보다 더 한 여러 가지 매스미디어의 출현으로 인하여 그 변명이 궁색해 지고 말았다. 비디오,DVD,가라오케,컴퓨터, FAX, E-Mail등이 자유롭게 사용되고 있어 사람끼리의 만남이 요원화 되어 가면서 항상 불안함으로 가득 차 있다.

셋째: 세분화되고 다양해진 가치관으로 인하여 권위가 없다.
....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