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교육과 대학의 이념

1. 민족교육과 대학의 이념.hwp
2. 민족교육과 대학의 이념.pdf
민족교육과 대학의 이념
Ⅰ. 본문요약

문화영토 시대의 도래와 한국문화의 전망
<문화영토론(文化領土論)>의 당위성
우리가 미국에 가면 여러 가지로 당혹감을 느끼지만, L.A.의 한인촌에 들어서면 마치 우리 나라에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갖는 것을 볼 때 기존 영토의 개념이 얼마나 의미 없는 것인가를 느끼게 된다.
아울러 우리는 최근 세계 국제정치학계에서도, 대개 지난 19세기이래 확정된 오늘의 지리적 국경 개념을 재정립해야 한다는 논의가 일어나고 있음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에 따르면 교통․통신의 발달과 인적 교류의 확대에 의해 오늘의 세계는 모든 국가가 상호의존적인 체제로 재편성됨으로써, 이제 종래의 국경이 갖는 배타성은 단지 형식적이고 선언적일 뿐이라는 것이다.
문화영토론은 기본적으로 오늘의 인류 문명에 대한 비판적인 토대 위에 서 있다. 나아가서 문화영토론은 일단 오늘의 불만스러운 상황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예비하려는 저항의 논리일 수 있다. 문화영토론의 현실 인식 즉, 문화영토 시대의 도래가 요구되는 현실적 배경은 다음의 두 가지로 집약된다.
첫째, 오늘의 인류가 직면한 가장 현실적 위기인 전쟁, 어쩌면 전 인류의 파멸을 가져올지도 모를 그 엄청난 재앙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대립과 갈등의 표상인 오늘의 영토의식에서 벗어나야 하겠다는 것이다.
영토는 그 속에서 살아가는 민족의 경건한 생활 터전이라는 식의 긍정론은 오늘의 관점에서 볼 때 공허한 울림에 지나지 않는다. 이미 이 지구상의 모든 민족이 하나의 세계 체제 속에 편입되었으며, 이 같은 경향은 갈수록 더 확대 강화될 것이고 보면, 지리적인 국경의 개념은 단지 인간에게 동물적인 본성에서 아직도 크게 탈피하지 못했다는 것을 입증해 줄뿐이다. 인류의 만남이 오늘의 정치적․법률적․경제적․군사적 개념의 국경에서 이루어지는 한, 전쟁의 위협은 결코 제거될 수 없는 것이다.
....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