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등과 사회평등

1. 교육평등과 사회평등.hwp
2. 교육평등과 사회평등.pdf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현대사회는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사상 위에 수립되었지만 이전의 신분사회에서는 달랐다. 근대시민사회가 등장하면서 사람은 누구나 동등하다는 평등사상이 자리잡았다.

1. 교육평등론의 발전
교육평등에 관한 관점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바뀌어 왔다. 콜맨(1968)은 교육의 평등관의 변천을 네 단계로 정리하였다.
첫째는 산업화 이전의 단계로 대부분의 사람들에 있어서 교육은 가정의 책임이었기 때문에 오늘날과 같은 학교교육의 평등문제는 관심 밖이었다.
둘째는 산업혁명 이후의 초기 산업화시대의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이 발전하던 단계이다. 셋째는 미국과 사회주의 국가들에는 좀더 일찍 등장했고, 그리고 서유럽 여러 나라에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등장한 평등관으로,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넷째는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다. 교육의 목적은 학교에 다니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을 배우는 데 있으므로 배울 것을 누구나 제대로 배워야 평등교육이라는 것이다.
화렐(1997)은 교육평등 모형을 접근의 평등, 존속의 평등, 결과의 평등, 결실의 평등으로 구분하였다.
훗센은 사회사상의 흐름과 관련지워 교육평등의 관점을 보수주의적 평등관, 자유주의적 평등관, 보상적 평등관으로 나눈 바 있다.
1)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허용적 평등관은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관점이다. 주어진 기회를 누릴 수 있느냐 여부는 개인의 역량과 형편에 달린 것이고, 법이나 제도상으로 특정집단에게만 기회가 주어지고 다른 집단에게는 금지되는 일은 철폐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