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사실주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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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주의사실주의[1]
1. 사실주의
(1) 사실주의의 정의
실증주의적 사고방법의 영향으로, 극단에까지 나아간 낭만주의에 반하여 일어난 19세기의
유럽문예사조로서, 될 수 있는 대로 주관을 버리고 객관적, 몰개성적, 과학적으로 현실을 충
실히 묘사하려는 방법을 가리킨다. 이러한 문학적 태도는 이미 18세기의 영국 작가인 디포
(1660-1731)나 필딩 (1707-1754) 등에서도 보이지만, 유파로서는 1850년대부터 프랑스에서
나타나, 발자크 및 플로베르 등에 의하여 확립된 것이다. 사실주의적 경향은 미적, 조화적,
도의적인 것보다는 오히려 특성적이고 추악한 것을 즐겨 그리며, 유형적인 것보다는 개성적
인 것을 중시하고, 한편 미국에서는 지방색을 그리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2) 사실주의의 특성
사실주의의 기본적인 특성을 들면, 과학적, 객관성, 개인과 사회와의 새로운 관계 형성, 실
증주의 철학의 영향, 현실의 추악상, 견자의 사상, 일어설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과학적 객관성'이라는 특성을 살펴보자. 사실주의는 현실에 대한 과학적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과학은 객관성과 정확성을 요구하므로, 거기에 환상이나 주관이 거부된다. 작가
는 자기의 작품 속에 개인적 주관, 감정, 공상을 배제하고, 오직 자연 과학자와 같은 냉엄한
태도로 현실을 관찰하고 재현해야 하는 것이다.
둘째, 개인과 사회와의 새로운 관계의 정립을 들 수 있다. 개인과 사회와의 새로운 관계의
정립은 먼저 자아의 새로운 인식으로부터 시작된다. 자아의 무한한 가능성은 과학과 산업
사회의 무한한 가능성으로 전환한다. 인간의 본질은 공동생활을 위한 존재, 경제적. 문화적
집단의 일원이라는 사상으로 바뀌에 된다. 부르조아 자본주의 사회는 개인과 사회의 새로운
관계, 곧 산업 사회적 관계의 형성을 요구하는 것이다.
셋째, 실증주의 정신을 들 수 있다. 19세기에 있어서의 인생과 자연에 대한 인식은, 퀴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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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