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연주의란 무엇인가
자연주의는 라틴어 ‘natura'에서 나온 말로서, 이는 원래 타고 나온 것을 존중하자는 것으로, 이러한 자연에는 아름다운 질서가 있으며, 이 질서에 따라 사는 것이 가장 올바르고 행복한 삶이다라는 생각을 총칭한다. 이는 철학적으로는 그 이름이 시사하는 대로 자연을 유일한 실재로 여기는 철학이며, 이런 면에서 반자연주의인 이상주의와 대립한다. 자연주의 에 의하면, 물질적 우주가 실재의 전부이며, 따라서 정신적인 존재나 영혼적인 존재는 인정하지 않는다. 역사적으로 보면 자연주의는 가장 오래된 철학으로 만물의 근원을 물로 본 탈레스에서부터 시작되어, 사회체제에 의해 억압된 인간성을 자연에 돌아감으로써 다시 찾자는 루소, 교육이란 이 지상에서의 행복한 삶에 대비하는 일이라고 주창한 스펜서, 아동의 자발적 발달은 완전한 자유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 몬테소리, 아동은 자유로운 환경과 자연과의 직접적인 접촉 속에서 양육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인도의 시성 타고르, 아동은 자유로운 환경에서 자연적으로 성장한다고 주장하면서 섬머힐 학교를 설립한 닐 등을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자연주의는 초자연적인 것, 초현실적인 것을 거부한다. 프래그머티즘은 바로 이러한 자연주의적인 주제들을 자연주의로부터 차용하였다. 따라서 진보주의 또한 자연주의의 영향을 받은 교육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자연주의 철학은 프래그머티즘과 진보주의 교육운동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2. 자연주의의 역사
자연주의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 물질적 우주관은 자연과학적 세계관의 터전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물질을 유일한 실재로 여기고, 관념적인 것, 초자연적인 것, 정신적인 것을 경원하고, 실제적인 것, 자연적인 것, 생리적인 것,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간다운 것을 중시하는 자연주의 철학으로 발전하였다.
자연주의는 가장 행복한 삶은 순박하고 평화로운 자연의 길을 따라가는 데서 얻어지며, 그러기에 자연이 그 길을 걷도록 방해하지 말고 놓아두라고 외친다. 이것이 바로 루소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