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문화에대하여1

1. 저항문화에대하여1.hwp
2. 저항문화에대하여1.pdf
저항문화에대하여1

저항문화(대항문화)

Ⅰ.서론
1.대항문화(counterculture)란
- 1960년대에 기성 사회의 주류문화에 대해 대안적 삶의 방식과 의미체계를 제시한 사회 운동.(일반적으로 대항문화는 1960년대에만 발생하였던 특수문화현상이 아니다. 그러나 1960년대의 대항문화는 그 폭과 깊이, 그리고 영향력에서 다른 어떤 대항문화들 보다도 지대한 중요성을 갖기 때문에 1960년대의 대항문화는 고유명사의 형태로 사용된다. 그래서 특별한 설명이 없는 한 대항문화는 1960년대의 대항문화를 지칭한다.)
-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발생한 국제적 문화현상.
2.대항문화의 성격
- 지배문화의 규범을 의도적으로 위반하고 그 의미체계의 정당성을 거부한다는 점에서 비동조적인 특성을 갖는다.
대항문화적 실천행위는 자신의 행동이 옳다는 것을 가정함으로써 근본적으로 대항문화의 정당성 혹은 우월성을 전제로 한다. 절도, 강도 같은 탈선행위는 행위의 탈선적 일탈성을 은폐하여 지배문화의 억압과 형벌을 회피하려고 하지만, 테러리즘, 평화운동과 같은 비동조적행위는 오히려 행위의 일탈성을 공개적으로 과시함으로써 지배문화의 부당성을 폭로하고 보다 우월한 유토피아적 의미체계와 가치질서를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대항문화는 죄의식 없는 일탈행위로서 지배문화의 타당성을 비판하고 거부하는 하위문화라고 할 수 있다.
- 지배문화를 비판하면서 이에 반대되는 일련의 의미체계와 가치질서를 통해 문화적 청사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대안문화(alternative culture)라고 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대안문화는 지배문화의 변화 혹은 변동 속에서 지배문화에 동조적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대안문화가 대항문화인 것은 아니다. 대항문화로서의 대안문화는 지배문화에 대해 전혀 다른 혹은 정반대의 가치 지향성을 띨 뿐만 아니라, 지배적인 가치기준에 의해 보다 바람직한 것으로 인정되지도 않는다. 말하자면, 대항문화는 분리주의적인 비동조적 대안문화이다.
....
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