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관광산업 EC의 정의 및 개념
정보화 시대의 총아로 대변되는 인터넷, 즉 사이버 공간의 출현은 여타 산업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관광사업에 있어서도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즉 여행업, 숙박업, 국제회의기획업, 카지노, 유원시설 및 편의시설 등 기존의 외형적․물리적 시장 중심의 일원화에서 사이버 여행업, 사이버숙박업 등 새로운 가상시장이 추가되는 이원화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관광사업의 제 분야가 쇼핑, 공연, 서점, 항공, 교통 등 여타의 서비스 분야와의 통합이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임. 또한 국경을 초월한 서비스의 제공이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국내의 관광사업 간 경쟁에서 국내․외를 포함한 새로운 경쟁체제로의 도입을 예고하고 있다.
관광 산업에서의 EC는 기존의 일반적 거래와는 다르게 무형의 상품거래라는 점에서 확연한 특징을 드러낸다.
최근 미래학자들은 정보화산업, 환경산업과 더불어 관광산업이 21세기에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정보화가 촉진되면서 관광산업에도 많은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항공사를 중심으로 제공되던 컴퓨터 예약정보시스템(CRS:computerrized reservation system)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관광 웹사이트의 출현으로 개방체제로 전환되고 있다. 이젠 관광객들이 직접 방문하고자 하는 곳에 관한 정보를 검색하고, 그 정보를 이용해서 교통과 숙박 예약까지 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Ⅱ. 관광산업 EC의 특징
예약시스템의 활용으로 유통채널이 단축되어 소비자가 중간 유통채널을 거치지 않고 직접 예약을 통한 구매활동을 할 수 있으며 소비자 스스로 여행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일반 상거래와 달리 유통시간이 없으므로 예약과 동기에 구매할 수 있어 기다리는 시간이 없어진 것 또한 특징이라 하겠다.
1. 실시간으로 검색 및 예약
2. 유통비용의 최소화
3. 다양한 정보 통신기술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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