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Kongzi (웨)K'ungtzu (영)Confucius.
BC 551 노(魯)나라~BC 479 노나라.
중국 춘추시대의 교육자․철학자․정치사상가, 유교의 개조(開祖).
공부자(孔夫子)라고도 한다. 본명은 공구(孔丘). 자는 중니(仲尼). 그의 철학은 동아시아 전 문명권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유교의 역사는 공자에서 시작된 것은 아니다. 부처는 불교의 창시자이고 예수는 그리스도교의 창시자이지만 공자는 엄밀히 말해 유교의 창시자가 아니다. 공자는 자기 자신을 '옛 것을 살려 새로운 것을 알게 하는'(溫故而知新) 전수자로 여겼다. 공자는 제사․천제(天祭)․장례 등의 의식들이 수세기 동안 존속해온 이유를 알아내고자 하다가 옛 것에 대한 애착을 느끼게 되었다. 그의 과거로의 여행은 근원에 대한 탐구로 공자는 그 근원은 소속감과 일체감에 대한 인간의 절실한 필요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느꼈다. 그는 문화의 축적된 힘을 믿었고, 전통적 방식이 활력을 잃었다고 해서 장래에 다시 되살아날 수 있는 잠재력마저 없어졌다고는 보지 않았다. 실제로 그의 역사관은 너무나 투철해서 자기 자신을 주(周)나라 때 꽃피웠던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규범이 존속되도록 전수시켜야 할 의무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역사적 배경
공자가 주창한 학자적 전통은 고대의 성군(聖君)들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고학에 의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최초의 왕조는 은(殷:BC 18~12세기)이지만 공자는 그보다 훨씬 이전의 시대를 유교전통의 시원(始原)으로 잡고 있다. 공자가 유교의 문화적 과정을 주도한 것은 사실이지만, 공자와 그 문인(門人)들은 자기 자신들을 전통의 한 부분으로 여겼다. 나중에 중국 역사가들은 이 전통을 유가(儒家)라고 불렀다. 그리고 이 전통은 전설상의 두 성군인 요(堯)와 순(舜)이 도덕정치를 펴던 2,000년 전으로 그 기원을 두고 있다.
[공자의 유가윤리] 공자의 생애 및 업적과 정명사상과 이상적인 인간론 [공자의 유가윤리] 공자의 생애 및 업적과 정명사상과 이상적인 인간론입니다
[공자의 유가윤리] 공자의 생애 및 업적과 정명사상과 이상적인 인간론
2.5
목차
** 공자의 유가윤리
1.공자의 생애 및 ..
철학사 - 공자의 사상으로 본 한국사회 제목: 공자의 사상으로 본 한국사회
요약 : 2500년전 공자의 이론 중 인,정명론, 덕치주의, 직, 의와 이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21세기 한국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주제어: 공자, 정명론, 덕치주..
유가사상[유학사상] - 공자의 사상과 철학을 중심으로 유학사상
공자의 사상과 철학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Ⅱ. 공자의 생애
Ⅲ. 공자의 정치관
Ⅳ. 공자의 주요사상
ⅰ. 인
ⅱ. 도
ⅲ. 의
ⅳ. 효
Ⅴ. 공자의 인간상
Ⅵ.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유가사상은 춘추 ..
공자의교육사상 공자의 교육 사상
공자는 이념상의 [유]라고만 볼 수 없는 인물이었다. 일면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모습은 단순한 교육자임은 사실이며, 공자는 스스로 제자들이 국가와 사회에 유용하게 될 전 인격을 갖춘 인..
공자 (공자에 관한 내용) 주요내용: I. 序言 II. 儒家발생과 漢王朝代 이후의 儒家의 변질. III. 개혁가로서의 孔子 IV. 다른 학파와 儒家의 대비 V. 유교와 서구 민주주의 VI. 結 語
공자의 생애와 공자 철학의 개요 공자의 생애와 철학 개요
1. 공자의 생애
공자가 태어난 해는 불확실하지만 일반적으로 B.C 551년겅이라고 알려져 있다. 공자는 고대중국문화의 중심지인 노나라에서 출생했다. 그의 출생에는 여러가지 꿈과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