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한국유교의 연구 백년사를 조명하면서1)1) 김승혜, “한국유교 연구 100년”, 한국 종교문화 연구 100년: 역사적 성찰과 전망(청년사, 1999), 15-63쪽.
드러난 쟁점 다섯 가지는 유교의 종교성 논쟁, 선비정신과 정치 이데올로기 역할 사이에 흐르는 긴장, 사단칠정론과 인물성동이론의 반복적 연구와 의미의 되새김, 유교 공죄론과 예의 현대적 적용문제 및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정립에 관한 논쟁이다.
첫째, 한국유교의 종교성 논쟁이란 우선 유교가 종교인가 아닌가를 따지는 세계적 논쟁의 일부분을 이루는 것으로 종교의 본질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다른 결론이 나오게 된다. 종교를 죽음 후의 내세관과 초월세계에서 누리는 구원으로 정의한다면, 유교는 종교가 아니라는 판정을 내릴 수밖에 없다. 그러나 종교의 핵심을 ‘이 세상에서 인간다운 사람이 되고 서로 배려하는 공동체를 이룸으로써 하늘의 뜻을 이루는 것’에 둔다면, 유교는 종교적 바탕과 길을 모두 소유하고 있다. 20세기 초와 1990년대에 두 번 일어난 한국유교의 종교화 논쟁은 구체적으로 유교의 교단화가 가능할 것인가의 실험이었다. 이런 실험이 중단되었다는 사실은 유교가 교단적 성격을 갖기보다는 가정, 사회, 국가를 맺어주는 인간관계를 이끌어주는 종교적 윤리성을 그 고유의 영역으로 한다는 유교의 성격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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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과 노동법 여성과 관련된 노동법적 쟁점 전반의 연구
Ⅰ. 들어가며
우리나라는 유교적 가부장제 의식과 관습이 뿌리깊은 반면에 민주적 법치국가나 인권보장의 역사와 경험이 길지 않아 법과 현실 사이에는 상당한 괴리가 ..
유교의 기본관념에 대한 재고찰 儒敎의基本觀念에 대한 再考察
[目次]
一.緖論四.「仁」의語源
二.「儒」의起源五.「仁」의意義
三.「孝」의語源六.結論
一.緖論
요즈음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儒敎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듯하다. 어떤 이들은 儒敎..
막스 베버의 이론
목 차
1.서
2.막스 베버의 리론
3 막스 베버의 리론에 대한 비판
4.사견
1.서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른바 유교 문화권이라고 일컬어지는 동아시아의 일본을 위시한 한국,대만,홍콩,싱가..
그리스도교 제례 양식의 한국문화 토착화 과제에 관한 연구 그리스도교 祭禮 儀式의 한국문화 土着化 과제에 관한 연구
김경재
1. 서 론
2. 동북아 문화전통 속에서 그리스도교 문화토착 갈등과 오늘의 현황
3. 죽음이해 및 종교적 상징과 종교의례의 초월적 매개기능
4. ..
4·19 5·16 연구의 쟁점과 과제
4․19, 5․16 연구의 쟁점과 과제
Ⅰ. 머 리 말
1960년대 초 한국사회는 4․19와 5․16이라는 일대 격변을 경험했다. 두 개의 사건은 단순한 정권교체에 머무른 것이 아니라 한국 현대사의 중요한 전환점을 형성했..
의료사회사업의주요쟁점과과제 ○ 의료사회사업의 주요 쟁점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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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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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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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사회사업의 주요 쟁점과 과제
Ⅰ. 의료사회사업의 개념과 발달배..
[유학과 직업 윤리] 현대사회 한국유교의 실상과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유교전통이 우리에게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가
-현대사회 한국유교의 실상과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서론
• 전통의 의미와 현대와 전통의 관계
- 유교전통과 현대사회
본론
• 전통유교와 현대사회의 대립과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