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제례 양식의 한국문화 토착화 과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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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교 제례 양식의 한국문화 토착화 과제에 관한 연구
그리스도교 祭禮 儀式의 한국문화 土着化 과제에 관한 연구

김경재

1. 서 론
2. 동북아 문화전통 속에서 그리스도교 문화토착 갈등과 오늘의 현황
3. 죽음이해 및 종교적 상징과 종교의례의 초월적 매개기능
4. 문화선교의 지평열림과 한국교회 상제례 토착화 작업
5. 한국 그리스도교 교회의 추도예식 분석과 그 신학적 의미
6. 맺는말
참고도서
 
1. 서 론

우리의 연구주제 그리스도교 祭禮儀式의 한국 토착화 과제는 동북아 시아 유교문화권에서의 그리스도교의 토착화론을 특히 祭禮 문제를 중심 으로 하여 고찰함으로써, 특히 한국 개신교 안에서 內燃하고 있는 종교문 화적 갈등문제에 대하여 문화신학적 대안제시를 통해 한국사회와 가정에 서 발생하고 있는 종교적 분쟁을 완화시키고 바람직한 그리스도교와 한 국 전통문화와의 화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16세기 중국에서 예수회 신부 마테오 리치(Matteo Ricci 利瑪竇, 1552-1610)의 補儒論的인 문화적응적 선교정책이 로마 바티칸 당국에 의 하여 제약을 당하고, 典禮論爭(Rite Controversy) 결과 중국적 종교예식 과 '上帝, 天'등 중국적 신호칭 사용을 금지한다는 교황 클레멘트 11세의 금령(1715년)과 교황 베네딕트 14세에 의한 제사예전 집행과 그 참여에 관한 재차 禁令(Ex qou singulari, 1742)이 발표된 이후 그리스도교의 중 국선교는 좌절이 되었다. 마침내 교황청에 의하여 보유론적 문화적응 선 교정책을 폈던 예수회의 중국선교부가 교황청에 의하여 해체되는 결과에 이른다. 그러한 당시 로마 카토릭교회의 타문화 배타적 독선주의에 기초 한, 동북아시아 유교적 정신문화 유산을 이교적 우상숭배로 규정한, 선교 정책은 그 뒤 10년후(1784년) 조선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한 한국 천주교 회 신도들의 가정에 엄청난 피바람을 불러오게 하는 직접적 원인이 되었 고, 동북아시아 유교문화전통과 그리스도교문화 전통사이에 끊임없는 문 화갈등적 관계의 제일차적 원인제공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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