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인 결혼관의 재조명을 통한결혼 예비교육 연구

1. 성경적인 결혼관의 재조명을 통한결혼 .hwp
2. 성경적인 결혼관의 재조명을 통한결혼 .pdf
성경적인 결혼관의 재조명을 통한결혼 예비교육 연구
국문 초록
현대 사회는 문명의 발달로 급성장하면서 사회에 유익을 주었다. 그러나 그에 반하여 가치관이 혼란해지고 결혼관이 흔들리고 있다. 그래서 본 논문은 지금까지 사회적, 성경적 관점에서 연구한 결혼관을 살펴보며, 종교개혁자들 결혼관과 언약관점에서 연구된 결혼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결혼을 접근하는 출발점이 환경과 사람이라는 동일점을 갖고 있다. 그러기에 하나님 중심의 결혼관을 연구하기 위해서 먼저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의미를 십자가에서의 죽으심과 부활을 통한 새 창조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그리스도와의 연합이 어떻게 결혼과 연계가 되며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결혼의 의미들을 재해석 해 보았다. 성경적인 결혼관의 재해석은 다음과 같다.
‘결혼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경험하는 현장’이라는 것이다.
“떠남”의 의미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경험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내가 죽었다는 사실을 결혼생활 속에서 느끼고 깨닫게 한다.
“연합”의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가 온전히 죽으심으로 우리가 살아난 영생의 이치를 깨닫게 한다. 그래서 오직 배우자만을 위해 살게 하고 그 희생의 삶을 통해 주를 위해 사는 것이 무엇인지 경험하게 한다.
성경적인 결혼관을 가르치고 살게 끔 하는 의미로서의 결혼 예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실시하고 있는 연동교회의 새가정 교실을 사례 연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교회가 가정을 세우는 것이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가정이 복음 안에 세워질 때, 교회는 성경이 요구하는 건강한 교회로 성장할 것이다.
Abstract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