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과 서양

1. 동양과 서양.hwp
2. 동양과 서양.pdf
동양과 서양
<동양과 서양>

(1)동양

터키의 동쪽에 있는 아시아 여러 나라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동양과 서양의 구별은 중국인이 남해(南海)에 대한 지식이 한층 깊어졌던 송(宋)나라말~원(元)나라초(13세기)에 생겨난 것으로, 당시 중국의 선박이 항상 왕래하고 있었던 대략 북위 16°이남의 남(南)인도 연안지방에 있는 몇 개의 소국(小國)을 가리켜 말한 것에서 비롯한다. 즉, 송나라(960∼1279) 때 광저우[廣州]와 수마트라 동부를 연결하는 선(線)의 동쪽 바다를 동남해라 했고, 원나라(1271∼1368) 때 동양이라고 불렀다. 명나라(1368∼1688)에 이르러서는 광둥[廣東]과 보르네오를 연결하는 동경 113° 선의 동쪽 바다를 뜻했다.
즉, 명나라 때 중국에 건너온 유럽 선교사가 세계지도에 한자(漢字)로 설명을 하고, 북부 태평양의 서반(西半)을 대동양(大東洋), 그 동반을 소동양이라고 했다. 이에 반하여, 인도양 서부를 소서양이라 했고, 유럽의 서쪽을 대서양이라고 했다. 동양제국으로서는 루손 ·몰루카 ·보르네오 등, 서양제국은 안남 ·자바 ·수마트라 ·말래카 등을 들었으며, 타이완 ·류큐제도 ·일본 등은 소동양, 남인도는 소서양, 유럽은 대서양이라고 불렀다. 그 후 중국인의 지리적 지식의 확대와 서양인의 아시아 진출에 따라서, 동양의 개념은 역사적으로 변화했다고 할 수 있다. 현재는 서양(유럽)에 대응되는 말로서 사용되며, 대체로 터키 동쪽의 아시아 전지역의 총칭으로 사용된다.

(2)서양

중국에서 보아 외국이 있는 지역 곧 유럽을 일컫던 말이다.
중국인들은 남해로 갈 때 무역풍을 이용했는데, 그들은 이 바람의 방향이 동서쪽으로 치우친다는 사실을 몰랐으며, 겨울에는 정북풍(正北風), 여름에는 정남풍(正南風)이 분다고 믿었다. 따라서 취안저우[泉州] 또는 광저우[廣州]를 기점으로 보고, 수마트라섬 동부를 이 바람의 종점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여 양자를 잇는 선의 동쪽에 있는 바다를 동남해(東南海), 서쪽에 있는 바다를 서남해라 부르고 구별하였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