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화법-국어의 특징에 대해-

1. 국어 화법-국어의 특징에 대해-.hwp
2. 국어 화법-국어의 특징에 대해-.pdf
국어 화법-국어의 특징에 대해-
우리 국어는 이 세상의 수천 개나 되는 언어 중의 하나이다. 인류가 사용하는 이 언어들은 의사 전달 수단으로서 공통적, 보편적 성질을 지니고 있는 반면, 개별 언어들은 각각 독자적인 특질을 지닌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국어도 이와 같은 개별적인 특질을 지니고 있다. 국어의 특질 중에서 몇 가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음운상의 특질
국어의 자음 체계는, 특히 파열음 계열에서 영어, 독어, 불어 등과 같은 인도 유럽 계통의 언어가 이중 체계로 되어 있는 것과는 달리, 삼중체계로 되어 있다. 단모음의 수도 10개나 될 정도로 많다. 또, 국어 음운 구조의 특질로는 두음 법칙, 음절 끝소리 규칙, 모음 조화, 동화 작용 등을 들 수가 있다.
두음 법칙이란, 첫소리에 둘 이상의 자음이나 유음 ‘’과 ‘’음 ‘냐, 녀, 뇨, 뉴, 니’ 등의 소리가 오지 않는 현상을 가리킨다. 두음 법칙은 알타이 어의 공통 특질의 하나로 꼽힌다. 이 중에서 중자음은 ‘[時], [隙], [米], [女兒]’ 등과 같이 중세 국어에서는 사용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본래 중자음이 아니라 단어의 모음이 탈락함으로써 생겨난 일시적 현상으로 설명하기도 하는데, 이는 계림유사의 ‘보달(寶妲)’이 ‘’, ‘보살(菩薩)’이 ‘’로 변한 예 등을 근거로 한 것이다. 이러한 중자음은 임진란을 전후하여 모두 단자음으로 바뀌어 지금은 사라졌다. 따라서, 외국어에서는 ‘student, sketch, spring' 등과 같이 여러 개의 자음이 첫소리에 올 수 있지만, 국어에서는 두세 음절로 나누어 발음하고 표기한다.
중세 국어에서는 ‘러울, 라귀, 락시’ 등과 같이 // 소리도 첫소리에 사용되었다. 그러나 그 수는 많지 않다. 현대 국어에서는 그 정도가 심해져서 본래 어두에 //음을 가졌던 한자어로 /라, 로, 루/ 등은 /나, 노, 누/로, /랴, 려, 료, 류, 리/ 등은 /야, 여, 요, 유, 이/로 바꾸어 발음한다. 구개음화된
....
인문, 어학